컨텐츠 바로가기

06.01 (토)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알리바바 클라우드 ‘큐원(Qwen)’ 모델, 출시 첫 해에 9만 이상의 기업 사용자가 채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플래텀

알리바바 그룹의 핵심 디지털 기술 및 인텔리전스의 중추인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자사의 대규모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 제품군인 큐원(Qwen, 중국 서비스명 ‘通义千问 통이 첸원’)의 최신 버전 큐원2.5(Qwen2.5)를 출시하고, 큐원의 지금까지 주요 성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6월 이후, 큐원 제품군은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모델스튜디오(Model Studio)를 통해 9만 이상의 기업에게 채택받는 성과를 달성했다.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들이 큐원을 선택함으로써 큐원은 소비자 전자제품, 자동차, 게임 등의 분야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확보하게 되었다.

또한 AI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큐원의 최신 버전으로 큐원2.5를 출시하며,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대한 약속과 지속적인 노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큐원 모델 시리즈도 함께 공개했다. 또한 기업 사용자들의 급증하는 AI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모델스튜디오를 업그레이드하여 새로운 AI개발 리소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저우징런(JIngren Zhou) CTO는 “지금까지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LLM 제품군인 큐원이 강력해지고 빠르게 성장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여정이었으며, 여러 산업 분야에서 큐원 모델을 창의적으로 적용한 수많은 사례를 보았다”며, “그동안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큐원 모델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향상하고 AI 개발 서비스 제품군을 강화해 고객에게 더욱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라고 밝혔다.

또한 저우징런 CTO는 “앞으로도 다양한 AI 모델을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제공할 것이며, 최신 생성형 AI 개발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생겨나는 무수한 성장 기회들을 포착하기 위해 고객 및 개발자들과 함께 협업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6월 AI개발 플랫폼을 출시한 이후, 9만 이상의 기업 사용자가 모델스튜디오를 통해 큐원 언어 모델들을 사용했다. 또한 알리바바 그룹의 지능형 협업 작업 공간이자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인 딩톡(DingTalk)에서 큐원을 기반으로 한 AI 서비스를 약 220만 명의 기업 사용자가 활용한 것으로 확인된다.

한편, 5억부터 1100억 개에 이르는 다양한 매개변수 모델을 자랑하는 오픈소스 큐원 시리즈는 ‘Hugging Face(허깅 페이스) 및 Github(깃허브)’와 같은 플랫폼에서 700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했다.

또한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주도하는 중국 최대의 AI 모델 커뮤니티인 ‘모델스코프 (ModelScope)’는 현재 4,000개 이상의 모델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몇 년간 활발히 참여한 500만 명의 개발자 기반을 확보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큐원2.5(Qwen2.5)는 이전 버전인 큐원2.0(Qwen2.0)에 비해 추론, 코드 이해력, 텍스트 이해력 등에서 현저한 발전을 이뤘으며, 최근에 출시된 모델스튜디오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대규모 모델 평가 시스템인 OpenCompass에 따르면, Qwen2.5는 다양한 범주에서 SOTA (State-Of-The-Art) LLM 중 상당히 경쟁력 있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오픈소스 커뮤니티 발전의 기여에 전념하는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큐원을 다양한 사이즈로 제공한다. 여기에는 ‘오픈LLM 리더보드(OpenLLM Leaderboard)’의 사전 학습 모델 부문에서 최상의 성능을 보인 1,100억 개의 매개변수를 갖춘 큐원1.5-110B(Qwen1.5-110B)와 70억 개의 매개변수를 가진 코드 최적화 버전인 코드큐원1.5-7B(CodeQwen1.5-7B)가 포함된다. 이 모델은 현재 ‘허깅페이스(Hugging Face)’의 ‘빅코드 모델 리더보드(Big Code Models Leaderboard)’에서 기본 모델 중 최상위에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또한 다음 몇 달 이내 큐원2.0(Qwen2.0)의 70억 매개변수와 720억 매개변수 변형을 공유할 계획이다.

소비자 전자제품 및 스마트 제조업 분야의 리더 샤오미(Xioami)는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모델을 자사의 AI 어시스턴트 ‘샤오AI(Xiao AI)’에 통합해 최신 스마트폰 제품 및 스마트 전기 자동차에 이미지 생성 및 기계 독해(질의 이해)와 같은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이 통합은 음성 명령만으로도 샤오AI가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게 하면서, 승객들에게 상호 작용하는 엔터테인먼트 옵션을 제공해 차량 내에서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샤오미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이미지 생성 모델인 퉁이 완시앙(Tongyi Wanxiang)과 고급 비전-언어 모델인 ‘큐원-VL(Qwen-VL)’등을 이용해 이미지 제작, 사진 분석, 음식 이미지로 레시피 생성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어, 이를 통해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의 게임 회사인 퍼펙트 월드 게임즈{Perfect World Games}는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큐원을 게임 개발에 통합해 사용했다. 클라우드와 AI 기능의 결합은 게임 개발의 여러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줄거리, 대화, 오디오 및 애니메이션 생성 등을 포함한다. 앞으로 두 기업은 AI비플레이어 캐릭터(NPC), 실시간 콘텐츠 생성과 같은 부문에서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며 게임 플레이에서 AI를 공동으로 탐구할 계획이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2022년 이후 서비스형 모델 MaaS(Model-as-a-Service) 개념의 선두주자로서 개발자들이 AI 모델 개발을 간소화하고, AI 혁신을 이루도록 종합적인 서비스 스택을 제공한다.

또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모델 학습 및 추론을 보다 비용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 자사 생성형 AI모델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인 모델스튜디오를 전반적으로 업데이트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더 다양한 모델과 정교한 AI 도구 및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다.

개발자들은 이제 Baichuan AI와 같은 제3자 AI 기업의 고품질 모델에도 접근할 수 있다. 모델스튜디오의 다양한 포트폴리오는 이미 다양한 사이즈의 큐원을 포함 100개 이상의 모델이 포함되어 있다.

새롭게 개편된 모델스튜디오는 다양한 고급 개발자 도구가 포함되어 있으며, 챗봇 및 분석 도구와 같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LLM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인 LlamaIndex를 통합하고 있다.

이에 더해 어시스턴트 API(Assistant API)라는 새로운 기능이 공개되어 복잡한 AI 어시스턴트 개발을 간편하게 한다. 이 기능은 검색 증강 생성(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RAG) 기술을 신속하게 통합해 상황에 맞는 응답을 생성하고, 다중 에이전트 조정 및 메모리 관리와 같은 고급 기능을 지원한다.

글: 허민혜(min3hui4@platum.kr)

ⓒ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 중화권 전문 네트워크' 플래텀, 조건부 전재 및 재배포 허용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