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8.18 (일)

[살기좋은 아파트] 일반 대형 우수상 / 래미안 로이파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당1주택 재건축조합의 래미안 로이파크는 제22회 매경 살기좋은 아파트 선발대회에서 일반 아파트 대형 부문 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이 단지는 친환경 설계와 높은 에너지 효율성, 최첨단 통제·보안 시스템이 가장 큰 강점으로 꼽힌다.

이 단지는 건축물 녹색건축인증 우수등급(그린2등급)을 획득했다. 물 절약을 위해 절수형 수도꼭지, 절수형 샤워헤드, 절수형 양변기를 전 가구에 적용했다.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해 냉방기기에 친환경 냉매 R-410a를 사용했다.

최종 마감재, 접착제, 기타 내장재, 가구용 자재에까지 친환경 건축자재 인증을 받은 제품을 사용했다. 남향 위주로 배치한 덕분에 전체 668가구 중 505가구에 하루 2시간 이상 햇빛이 들어온다.

에너지 효율 1등급을 획득해 동급 타 아파트에 비해 41.81%까지 에너지를 아낄 수 있다.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에 따라 자동으로 운전되는 환기 시스템을 전 가구에 적용했다. 거실에 대기전력 차단 콘센트를 설치해 사용하지 않는 전기제품에 유입되는 에너지를 차단한다.

각 방에 실내온도 조절장치를 설치해 방마다 개별 온도 조절도 가능하다. 기계실과 배관 등에 단열재를 설치해 냉난방 효과를 높였다. 태양광·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설치 비율이 단지 전체 전기설비 용량의 10.46%를 차지한다.

래미안 에너지관리 시스템(REMS)이 장착돼 전기·수도·가스 등 에너지 사용현황 정보를 제공하고 동일 평형 에너지 사용량 비교, 에너지 목표치 설정과 알람 기능으로 입주자의 에너지 절감 생활을 유도한다. 래미안 유비쿼터스 보안시스템(RUSS)과 스마트 시큐리티 도어록을 적용해 외출 설정 시 자동으로 방범이 설정되고 엘리베이터 호출, 조명, 가스밸브 일괄 차단 등 다양한 기능을 한번에 실행할 수 있다. 전기·수도·가스 사용량이 검침원 방문 없이 원격 검침되기 때문에 입주자 안전이 보장된다

단지 내에 입주민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을 위한 커뮤니티센터(클럽 래미안)와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한 것도 높은 평가를 받은 대목이다. 이웃 주민도 로이파크의 정원을 부담 없이 함께 사용할 수 있게 해 지역 상생에 기여했다. 106동 북측 정원과 단지 서측 산책로가 대표적이다.

메가박스(이수점), 이마트(이수점), 태평백화점 등 쇼핑 여가시설도 주변에 풍부하다. 사당종합체육관, 사당문화회관, 사당 청소년 문화의 집 등 문화·체육시설이 가깝다.

[특별취재팀 = 이지용 차장(팀장) / 최재원 기자 / 박인혜 기자 / 전범주 기자 / 손동우 기자 / 정순우 기자 / 용환진 기자 / 추동훈 기자 / 김강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