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1 (월)

[새로 나온 책] 더 나은 인간관계를 위한 대화의 기술

0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앵커 】
좋은 인간관계를 맺는 열쇠가 되어줄 대화의 기술을 전합니다.
새로 나온 책입니다.

【 리포터 】

[아무도 상처받지 않는 대화법 / 하야시 겐타로 / 포텐업]

긍정적인 말투와 칭찬이 인간관계를 더 좋게 만들까?

책 <아무도 상처받지 않는 대화법>은 일부러 상대를 추켜세우거나 상황에 맞지 않게 긍정을 짜내는 것보다 상대의 말을 부정하지 않는 것이 좋은 인간관계를 맺는 열쇠라고 말합니다.

많은 이들이 스스로가 상대를 부정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자각하지 못한 채 부정어를 내뱉고 그것이 상대를 위하는 길이라고 착각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아니, 그게 아니라", "근데", "하지만" 등 상대의 말을 반박하는 것뿐 아니라 무관심과 냉대, 인상 쓰기, 한숨 등도 부정에 해당된다며 부정적인 말투를 버리는 것만으로도 갈등의 90%가 해소된다고 강조합니다.

-----

[오십의 말하기는 달라야 합니다 / 이호선 / 오아시스]

책 <오십의 말하기는 달라야 합니다>는 상대방을 사로잡는 포용의 대화법을 소개합니다.

스피치 전문가인 저자는 더 나은 삶을 위해 자신을 어떻게 표현할지,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과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은 모두 '말의 기술'에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인생의 절반을 넘긴 50대가 준비해야 할 것은 나의 가치를 나타내는 말과 관계를 살리는 말,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말이라고 강조합니다.

꼰대라고 불리고 싶지 않다면, "내가 해봐서 아는데 이렇게 해"라는 말보다 "내 경험상 이런 방법도 있더라"고 제안해볼 것을,

후배와 소통하는 게 어렵다면, "보고서 작성하느라 수고 많았어. 몇 가지 보완할 점이 보이는데 함께 개선해볼까?"라고 말하며 노력을 인정하면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줄 것을 권합니다.

<영상취재:윤재영 / 영상편집:양규철>

[이무섭]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