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위메이드가 MMORPG '나이트 크로우'의 블록체인 경제 모델을 공개했다. 재화별로 토큰화를 가능하게 해 총 7개의 토큰을 발행한다는 계획이다. 또 캐릭터 및 아이템의 대체불가능한토큰(NFT) 민팅을 지원해 이용자의 소유권을 보장한다. 블록체인 기술이 탑재된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은 연내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나이트 크로우 블록체인 경제 'MUTE'와 'CANE' 공개
10일 위메이드 위믹스는 공지사항을 통해 나이트 크로우의 블록체인 경제 모델을 공개했다. 위믹스 팀은 "좋은 게임은 블록체인을 만나 훌륭한 게임으로 거듭난다"며 "다만 단순한 게임과 블록체인의 연결, 단일 채굴구조의 토크노믹스, 그리고 게임이코노미와 블록체인 이코노미의 간섭은 게임 이코노미를 장기적으로 성장시키는데 한계가 있음을 깨달았다"고 전했다.
이어 위믹스 팀은 "인게임 이코노미에서 유저에 의해 더해진 부가가치의 결과물로서 블록체인상의 게임자산이 생산되며, 이를 통해 구축된 블록체인 이코노미가 인게임 이코노미와 간섭하거나 상호잠식하지 안고 서로 보완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이는 프로젝트 'MUTE'라고 부르는 플레이 앤 언(P&E) 토크노믹스와 프로젝트 'CANE'이라는 부르는 플레이 앤 오운(P&O) NFT이코노미로 발전시켰다"고 말했다.
다양한 사용처 가진 7종 토큰 발행한다
먼저 MUTE는 'Multi Utility Token Economy' 약자로 나이트크로우의 가장 중요한 자산인 다이아를 비롯 많은 아이템들이 토큰화되는 멀티 유틸리티 토큰 이코노미를 구현했다. 이용자가 창출하는 부가가치를 재료로 하는 토큰으로서, 초기발행량이 없고 게임의 성과에 의해서만 민팅이 가능하다. 다만 위믹스플레이의 게임파이(GameFi)에서 교환을 지원하는 '크로우 토큰'의 경우 초기유동성 공급에 필요한 일정 규모의 토큰이 선발행된다.
서비스의 시작과 함께 민팅 가능한 토큰은 총 7개로 나이트 크로우 기축토큰인 크로우를 포함, 모리온 기어 프로모트 티어 페더 파피루스 등이다. 이외에도 인게임이코노미의 성장과 함께 블록체인 이코노미로의 확장이 필요한 토큰은 추가될 수 있다. 반대로 이코노미에 효용을 제공하지 않는 토큰은 민팅이 중단될 수도 있다. 그 때에도 해당 토큰의 소각을 통한 아이템으로의 교환은 가능합니다.
캐릭터·아이템 등 다양한 NFT로 소유권 보장
더불어 나이트 크로우는 CANE을 통해 이용자에게 캐릭터 및 아이템 소유권을 보장한다. CANE은 'Character Abstracted NFT Economy'의 약자다. 위믹스 팀은 "나이트 크로우의 캐릭터는 장비, 스킬을 비롯하여 유저가 시간과 노력, 심지어 투자를 통해 키워낸 귀중한 자산이고 방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며 '나이트크로우는 게임의 규칙 내에서 캐릭터의 소유권이 이용자에게 있음을 인정하고, 캐릭터의 자산화를 위해 NFT 민팅을 지원한다"고 전했다.
방대한 캐릭터 정보를 알기쉬운 속성으로 압축하는 캐릭터 추상화 기술(Character Abstraction)을 통해 캐릭터 NFT를 발행한다는 것. 토크노믹스와 더불어 NFT가 나이트 크로우 블록체인 이코노미의 양대 주축이라는 것이다. 또 캐릭터 NFT뿐만 아니라, 생성제한이 걸렸으나 인원이 보강이 필요한 서버를 위한 베이스(Base) NFT, 게임아이템 배분의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게 될 아이템(Item) NFT 등도 있다.
위믹스 팀은 "이러한 NFT 이코노미는 위믹스의 NFT플랫폼인 나일(NILE)을 통해 고도화된 마켓을 위믹스플레이에 적용함으로써, NFT의 공정한 시장가치에 대한 정보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원활한 거래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헀다.
글로벌 커뮤니티 구축과 멀티체인 지원까지
이밖에도 위메이드는 국내 나이트크로우의 '스트리머 서포트 시스템(SSS) 프로그램을 나이트크로우 글로벌에도 도입한다. 스트리머를 후원하고 건강한 게임 커뮤니티 구축을 위한 SSS펀드의 적립과 지급은 위믹스를 통해 진행된다.
또 나이트크로우는 위믹스3.0 네트워크와 위믹스플레이가 추진하는 일종의 멀티체인, '옴니체인 네트워킹 전략'에 따라 위믹스3.0과 연결되는 블록체인에 연결되어 각각의 블록체인 커뮤니티와 이용자가 같은 서버의 나이트크로우를 즐길 수 있도록 옴니체인 서비스를 지원한다. 서비스 오픈과 함께 위믹스3.0을 비롯한 아발란체, BNB체인, 이더리움, 크로마, 폴리곤 등 총 6개의 체인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위믹스 팀은 "나이트크로우는 연내 정식 서비스를 위한 공식 행보를 개시할 예정"이라며 "나이트크로우 글로벌을 통해 선보이게 될 블록체인 게이밍과 블록체인 이코노미의 완성에 커뮤니티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성우 기자 voiceactor@techm.kr
<저작권자 Copyright ⓒ 테크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