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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서울이야, 베이징이야?” 한국인들 중국게임 새벽 ‘오픈런’ 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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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오전 8시 서울 현대백화점 신촌점에서 열린 '원신 2022 가을 팝업스토어' 입구. 오픈 시간 전임에도 굿즈 구매 대기번호를 받으려는 게이머들로 인산 인해를 이루고 있다. [김민지 기자/jakm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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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서울 현대백화점 신촌점에서 열린 '원신 2022 가을 팝업스토어' 입구에서 일부 이용자들이 코스프레에 참여하고 있다. [김민지 기자/jakm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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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럴드경제=김민지 기자] “심야 버스타고 새벽 6시에 도착했어요. 한국에 첫 공개 굿즈라는데, ‘오픈런’해야죠.”(중국 게임 ‘원신’ 팝업스토어 대기자)

중국 게임의 위상이 예전과 다르다. 신촌에서 진행된 팝업스토어 행사에 수백명이 ‘오픈런’을 할 정도다. 한정판 굿즈를 위해 새벽부터 온 게이머도 있다. ‘반짝’ 인기가 아닌 출시 2년차에도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다. 이용자수 뿐 아니라 매출도 상당하다.

14일 서울 신촌 현대백화점에서는 모바일게임 ‘원신’ 팝업스토어가 오픈했다. 오픈 시간은 오전 10시 30분. 그러나 어림잡아 수백명이 오전 8시부터 ‘오픈런’ 대기를 하고 있었다. 게임 속 캐릭터 분장을 한 사람도 여럿 보였다. 입장 사전예약 대기 장소가 협소해 공간을 나눠 1, 2, 3차 대기줄을 따로 마련할 정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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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오전 서울 현대백화점 신촌점에서 열린 '원신 2022 가을 팝업스토어' 입구. 오픈 전임에도 게이머들이 미리 대기하고 있다. [김민지 기자/jakm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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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대·성별 역시 다양했다. 고등학생으로 보이는 10대부터 30대 중후반으로 보이는 사람까지 있었다. 70% 가량이 남성 게이머들로 보였다. 1차 대기줄 앞쪽에 서있던 한 게이머는 “새벽 6시에 도착했다”고 말했다. 이날 팝업스토어에는 원신 테마로 꾸며진 굿즈판매존, 모험가 길드존, 미니게임존, 포토존, 플레이존, 도넛존 등 다양한 이벤트존이 마련됐다. 특히, 한국에서 처음 공개되는 ‘티바트동물원 굿즈’ 등가 판매된다는 소식에 게이머들이 몰렸다. 팝업스토어는 오는 23일까지 10일간 진행된다.

‘원신’ 관련 행사에 수많은 국내 게이머들이 몰린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7월 서울 반포한강공원 세빛섬에서 열린 ‘원신 2022 여름축제’에는 3만여명이 방문했다. 운집한 한국팬의 모습에 국내 대형 게임사 직원 중 1명이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부럽다”는 글을 올릴 정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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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오전 8시 서울 현대백화점 신촌점에서 열린 '원신 2022 가을 팝업스토어' 수십명의 이용자들이 대기하고 있다. [김민지 기자/jakm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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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신’은 지난 2020년 9월 중국 게임사 ‘미호요’가 출시한 모바일게임이다. 게임판 ‘대륙의 실수’로 불리며, 꾸준한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출시된지 2년이 넘었음에도 20만~30만명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를 보유하고 있다. 매출 역시 매달 상위권 20위에 꾸준히 들어간다.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날에는 매출 톱 5에 진입하기도 한다.

한국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달라진 중국 게임 위상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원신’이 출시 2년(2020년 9월 28일~2022년 9월 26일) 동안 벌어들인 매출은 총 37억달러, 한화 약 5조2096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계 모바일게임 매출 3위 수준이다. 이 중 중국 시장 외 매출이 68%인 25억달러, 한화 3조 5200억원이었다.

jakmeen@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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