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7 (일)

이슈 드론으로 바라보는 세상

GS칼텍스, 서울 도심서 드론으로 등유 배송 시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보배 기자] [이코노믹리뷰=김보배 기자] GS칼텍스가 이달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간 서울 영등포구 소재 여의도공원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드론박람회'에서 드론 배송 시연을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대한민국 드론박람회는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항공안전기술원 등이 주관하는 행사로 드론 시연, 드론 체험, 컨퍼런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GS칼텍스는 지난 16일 오후 대한민국 드론박람회에서 드론 업체 '한빛드론'과 함께 드론으로 등유를 배송하는 시연을 펼쳤다. GS칼텍스 여의도 주유소에서 드론이 등유를 적재하고 약 1km를 비행해 여의도공원에 도착했고, 드론 적재함에서 등유를 꺼내 현장에 있는 난로에 주입했다.

GS칼텍스의 이번 드론 배송 시연은 작년 4월 인천물류센터 에서부터 시작됐다. GS칼텍스는 국토교통부 및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인천물류센터에서 유류 샘플 드론 배송 시연 행사를 개최한 바 있다.

GS칼텍스는 유조선이 해상 부두에 접안해 유류를 하역하기 전 제품 확인을 위해 소형 선박을 통해 유류 샘플을 운반하고 있으며, 이를 드론 배송으로 대체 시 소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유류 샘플 드론 배송 시연에 이어 GS칼텍스는 국토교통부와 항공안전기술원이 주관하는 'K-드론시스템' 실증지원 사업자에 한빛드론과 함께 컨소시엄으로 선정돼 월 1회 이상 유류 샘플 배송 등 드론을 활용한 실증테스트를 진행하며 상용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GS칼텍스 관계자는 "향후에도 드론 배송 시연과 실증테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면서 상용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며 "주유소를 드론 배송을 비롯해 전기차 충전, 수소차 충전, 카셰어링 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점으로 육성해 나가는 노력도 함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