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6 (일)

네이버부터 빙그레, 펄어비스까지...기업이 한글날을 기리는 방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체부터 이벤트

[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573돌 한글날을 맞아 한글의 우수성과 의미를 기리는 각계의 행보가 눈길을 끄는 가운데, 기업들이 한글날을 기리는 법에도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꽂힌 것은 한글날 기념 서체다.

네이버는 한글날을 맞아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의 일환으로 사용자 글꼴 경험에 클로바의 인공지능 기술을 더하여 손글씨를 글꼴로 제작한 ‘나눔손글씨’ 109종을 공개해 배포했다. 나아가 디지털 환경에 맞춰 화면용 부리 글꼴을 개발하는 ‘마루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온ㆍ오프라인 글꼴 사용성 조사와 부리 글꼴 스티커 워크숍도 진행했다.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한글캠페인 관계자는 “한글날을 기념한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은 사용자와 함께 한 부리 글꼴 사용성 조사에 클로바 인공지능 기술까지 더하여 한글 글꼴의 다양성과 가능성에 주목했다”라면서 “사용자와 함께 한글의 아름다움을 되새길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도 나섰다. 새로운 무료 서체 을지로체를 공개했다. 배달의민족은 한글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자 매년 한글날마다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간판 글자들을 재생산한 무료 서체를 배포하고 있으며 그 연장선에서 을지로 간판 장인들이 함석판이나 나무판 등에 붓으로 쓴 글씨를 재해석해 탄생한 을지로체는 페인트 붓글씨 특유의 느낌을 살려 획의 시작은 힘차고, 마지막은 부드럽게 마무리된 것이 특징이라는 설명이다.

우아한형제들의 크리에이티브 총괄 한명수 상무는 “배달의민족 을지로체를 통해 오랜 시간 을지로에서 일했던 이름 모를 간판 글씨 장인들의 이야기와 도시의 풍경까지 담아내고 싶었다”며 “앞으로도 우리나라 곳곳에 서려있는 감각을 담아 만든 서체를 선보여 한글 쓰기의 즐거움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게임사 넥슨도 나섰다. 한글날을 기념해 자체 제작한 서체 5종을 무료로 배포한다. 넥슨Lv.1고딕, 넥슨Lv.2고딕 등 본문용 서체 2종을 비롯해 디스플레이 서체 3종이 그 대상이다. 특히 디스플레이용 서체인 배찌체는 지난 5월 넥슨이 실시한 ‘배찌 손글씨 공모전’ 최우수 작품을 기반으로 디자인된 서체라는 설명이다.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통업체 빙그레도 한글날을 맞아 메로나체 무료 배포에 나선다. 아이스크림 ‘메로나’의 제품 로고 디자인을 소재로 개발됐으며 세종대왕기념사업회가 자문을 맡았다.

자체적으로 한글날을 기념한 교육책을 출간한 곳도 있다. SK텔레콤이다.

SK텔레콤은 한글날을 앞두고 통신 용어 등을 바른 우리말로 쓰자는 내용의 ‘우리말 교육책’을 출간, 구성원에게 배포했다. 고객 대상 커뮤니케이션 개선 업무를 담당하는 Brand Comm.UX그룹이 펴냈으며 이들은 모두 SK텔레콤에 입사하기 전 방송작가, 카피라이터 등으로 일한 경력이 있는 글쓰기 전문가들이다. 총 163 페이지 분량으로 구성됐으며 책 내용 전체에 대해 국립국어원의 감수까지 받았다.

SK텔레콤 차종휘 Brand Comm.UX그룹장은 “5G 시대를 맞아 국내 1위 이동통신사로서 고객과 보다 올바른 우리말로 소통해야 한다는 책임감에 ‘사람 잡는 글쓰기’를 출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 구성원이 고객과 쉽고 분명한 소통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엽서를 제작해 판매하는 곳도 있다. GS25는 국립국어원, 국립한글박물관과 함께 한글의 우수함을 알리는 62종의 엽서를 제작해 판매하는 모든 도시락에 동봉하기로 했다.

이벤트를 벌이는 곳도 많다. 특히 게임사인 펄어비스는 한글날 자사 게임인 검은사막의 아이템 강화 단계 표기를 한글로 변경한다. 9일부터 16일까지며 강화 단계를 기존 로마자에서 ‘장ㆍ광ㆍ고ㆍ유ㆍ동’ 5단계의 한글로 변경한다는 설명이다. ‘장ㆍ광ㆍ고ㆍ유ㆍ동’은 고구려 역대 왕(장수왕, 광개토대왕, 고국천왕, 유리왕, 동명성왕)의 이름에서 모티브를 땄다. 위메프는 한글날을 맞아 맞춤법을 맞추면 할인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한다.

최진홍 기자

-Copyright ⓒ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