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9 (화)

[이주간 추천 금융상품]미래에셋생명, ‘변액종신보험 두 개의 약속' 출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코노믹리뷰

(미래에셋생명, 우리은행, KB국민카드, 유진자산운용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미래에셋생명, ‘변액종신보험 두 개의 약속' 출시

미래에셋생명은 사망보장과 생활자금을 동시에 보장하는 ‘변액유니버셜 종신보험 두 개의 약속’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종신보험 고유의 사망보장뿐만 아니라 생활자금 보증 기능을 통해 은퇴 이후 최저 생활자금을 보증한다.

생활자금 보증은 가입 시 고객이 연금 지급 시점을 지정하면 그때부터 20년간 생활자금을 매년 자동으로 지급하는 기능이며 은퇴 시점부터 매년 주보험 가입금액의 4.5%를 자동으로 감액하고 이때 발생하는 환급금을 생활자금으로 지급한다.

예를 들어 주보험 가입금액이 1억원, 은퇴시점의 적립액이 6000만원일 경우, 은퇴 첫 해에 생활자금지급이 시작되면 사망보험금은 1억원에서 4.5%(450만원)을 감액한 9550만원이 된다. 대신 사망보험금이 감소한 비율인 4.5%는 적립액 6000만원에 곱해져 270만원의 생활자금으로 지급된다.

즉, 매년 1억원의 사망보험금을 주는 종신보험을 4.5%씩 부분 해지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해지환급금을 연금으로 지급하는 방식이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다음해에도 전년과 비슷한 수준의 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펀드투자를 통해 최소 4.5% 이상의 수익을 내야하는 셈이다.

적립금 6000만원에 대한 투자수익이 0%나 마이너스 수익률이라고 가정하면 매해 동일한 사망보험금이 깎여나감에 따라 연금수령액은 매년 전년보다 낮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미래에셋생명은 새롭게 6종의 상장지수펀드(ETF)를 추가했다. 새로 운용되는 ETF시리즈는 국내주식형, 국내채권형, 해외주식형, 해외채권형 등 자산군별 대표 펀드 4개로 구성되었으며 기존의 글로벌 MVP시리즈 2개를 합해서 총 6종이다.

또 납입기간동안 보험료의 2배까지 추가납입을 할 수 있도록 해 투자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했다. 추가납입 보험료는 순수하게 펀드에 투자된다.

■ 우리은행, 인공지능 상담 챗봇 ‘위비봇’ 출시

우리은행은 인공지능(AI)기술을 이용해 고객과 실시간 상담이 가능한 챗봇 서비스 ‘위비봇’을 출시했다.

위비봇은 기존 시나리오 방식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질문자의 질문의도를 파악해 답변을 제시한다. 기존의 질문과 답변을 고르는 단순 선택형 방식이 아닌 상담원처럼 고객과 대화하는 방식이다.

또 기존 ‘1:1실시간 Talk 상담’ 등 문자로 질문하던 방식에 추가해 사용자가 음성으로도 질문할 수 있다. 환전 관련 정보 등 금융정보뿐 만 아니라 날씨, 인물정보 등 일반 상식도 제공한다.

위비봇은 위비뱅크, 위비톡 등 위비플랫폼에서 서비스가 제공되며 단계적으로 스마트뱅킹, 인터넷뱅킹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향후 학습을 통해 은행 업무 전반에 대해 24시간 365일 상담이 가능한 서비스로 발전 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국민카드, ‘KB국민 가온 워킹업카드’ 출시

KB국민카드는 디바이스 및 소프트웨어 개발 스타트업인 ‘직토(ZIKTO)’와 측정된 걸음 수에 따라 카드 포인트가 최대 5%까지 쌓이는 ‘KB국민 가온 워킹업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대표적인 건강 관리 활동인 ‘걷기’와 금융 서비스가 결합된 헬스케이 특화 상품으로 직토의 ‘더챌린지’ 앱을 통해 측정된 걸음 수에 따라 포인트가 특별 적립되고, 건강 관련 업종에서 포인트 추가 적립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워킹업카드는 전월 실적 조건과 적립 한도 제한 없이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0.7%가 포인트로 쌓인다.

전월 이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병원, 골프장, 대중교통, 스포츠용품점 등 건강 관련 업종에서 월 최대 2만 3천점까지 이용금액의 2.3%를 포인트로 추가 적립받을 수 있다.

더챌린지 앱을 통해 측정된 전월 걸음 수가 30만보 이상이고 전월 이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국내 모든 가맹점 이용 시 월 최대 1만점 범위 내에서 이용금액의 2%가 포인트로 특별 적립된다.

또 워킹업카드는 건강기능식품, 스포츠용품 등을 해외직구로 구입하는 고객을 위해 전월 이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해외 가맹점에서 월 최대 1만5000원까지 이용금액의 3%가 캐시백된다.

이 카드의 연회비는 1만5000원이며 플라스틱 실물카드 발급 없이 스마트폰에 카드 정보를 등록해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단독카드는 9000원이다.

■ 유진자산운용, ‘챔피언 글로벌 5-STAR ETF 주식재간접펀드’ 출시

유진자산운용은 글로벌 투자유망국 5곳의 대표지수를 추종하는 ETF(상장지수펀드)에 투자하는 ‘챔피언 글로벌 5-STAR ETF 주식재간접펀드’를 출시했다.

이 펀드는 주로 미국에 상장된 한국, 중국, 인도, 베트남, 독일 5개 국가의 대표지수를 추종하는 ETF 중에서 시가총액, 유동성 및 환금성과 지수 상관관계 등을 감안해 투자한다.

5개 국가에 분산투자하기 때문에 단일국가에 집중투자 시 발생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위험을 줄여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투자성과 달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미국달러 환헤지를 통해 투자대상 ETF에 대한 환율 변동위험을 줄였다.

유진자산운용 이성민 주식운용본부장은 “최근 변동성이 커진 글로벌 증시에서 국가별 분산투자로 위험을 줄이고, 높은 수익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고 있다”며 “새로운 투자 기회를 찾고 있는 투자자라면 앞으로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핵심국가에 투자하는 ‘챔피언 글로벌 5-STAR ETF 주식재간접펀드’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고 말했다.

챔피언 글로벌 5-STAR ETF 주식재간접펀드는 유진투자증권과 우리은행 전 지점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진종식 기자

-Copyright ⓒ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