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이슈 모바일 게임 소식

'작혼: 리치 마작' 한국서 인기 재점화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주환 기자]
더게임스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요스타가 '작혼: 리치 마작' 1주년을 맞아 다방면의 공세를 펼치며 유저 몰이에 나선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요스타는 최근 '작혼: 리치 마작' 1주년 기념 방송을 갖고 넥슨게임즈의 모바일게임 '블루 아카이브'와의 컬래버레이션 소식을 발표했다.

이 회사는 17일부터 내달 8일까지 '블루 아카이브' 컬래버를 실시한다. 한정 캐릭터 및 장식품을 비롯해 스토리, 임무 등 다양한 콘텐츠를 공개할 예정이다.

당초 '블루 아카이브' 컬래버 소식은 '만우절'에 공개되면서 공을 들인 장난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그러나 이후 공식 발표로 확인되면서 깊은 인상을 남기기도 했다는 평이다.

더게임스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게임스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컬래버 캐릭터와 장식품 등장

이번 컬래버에서는 시로코, 호시노, 무츠키 아루 등 '블루 아카이브'의 등장인물 4명이 한정 작사 캐릭터로 등장한다. 이와 함께 각각의 캐릭터 음성을 담은 한정 장식품도 선보인다.

또 종합 콘텐츠 '학원 축제 대소동!'도 개방한다. 이벤트 대국 및 컬래버 스토리 등을 즐길 수 있다. 축제 및 동아리 임무를 완료하고 보상을 얻을 수 있으며, 컬래버 캐릭터를 업그레이드해 보다 풍성한 보상을 얻는 것도 가능하다.

컬래버 시작 전인 17일까지는 최대 7일 간의 출석 보상도 지급한다. 이 회사는 이에 앞서 컬래버 캐릭터의 성우 축하 메시지를 공개하며 팬심을 더하기도 했다.

이 회사는 또 PC 버전 정식 론칭 소식을 전했으며, 향후 추가 예정인 새 작사 캐릭터 '죠'와 '힐리'의 모습을 공개하기도 했다.

더게임스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게임스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 대회 · 표준서 등 추진

이번 방송에서는 애니메이션 2기 소식을 발표하고 PV와 주제곡을 공개했다. 애니메이션 2기는 25일부터 매주 목요일 오후 10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이 회사는 또 주관하는 공식 대회 'MKC'의 새로운 대회를 준비 중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18일부터는 스폰서 대회가 열릴 예정이다.

이 회사는 한국마작연맹(KML)과 함께 준비 중인 리치 마작 표준서 '한 권으로 익히는 리치 마작' 소식도 전했다. 리치 마작을 처음 접하는 이들을 위한 용어 및 규칙 등을 안내하고 진입 장벽을 최대한 낮출 수 있도록 했다는 설명이다.

우선 온라인을 통해 무료 배포할 예정이며, 향후 전국의 마장, 보드게임 카페, 각 대학교 마작 동아리 등 단체를 대상으로 별도 제본 버전을 준비해 무료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개발팀은 "풍부한 게임 콘텐츠 제공을 비롯해 비주얼적 부분도 계속해서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스토리 라인과 세계관도 발전시켜 개성 가득한 작사 캐릭터를 등장시키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다 다양한 작품들과의 컬래버도 진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더게임스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컬래버 흥행 최고점 새로 쓸까?

이 작품은 지난 2022년 인터넷 방송을 통해 입소문을 타면서 한국에서의 유저가 급증한 바 있다. 이에 한글화 및 전용망 추가, SNS 채널 개설, 정식 버전 출시 등 수요에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이 작품은 지난해 '코드기어스'와의 컬래버 당시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30위권에 오르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마작 게임의 비교 사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가운데 이 같은 흥행세는 이례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때문에 이번 '블루 아카이브' 컬래버가 이 같은 성과를 뛰어넘을 수 있을지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블루 아카이브'는 일본에 이어 국내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서브컬처 게임 중 하나로 자리 매김한 만큼 더욱 큰 반향을 불러일으킬 것이란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블루 아카이브'는 최근 애니메이션 방영이 시작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이 같은 화제성이 '작혼'에서의 컬래버에 어떻게 작용할지도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저작권자 Copyright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