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5 (토)

국내 연구진, 회전근 개 파열, 비수술적 치료 가능성 열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회전근 개 부분 파열을 아텔로콜라겐 주사로 치료한 뒤 영상 검사를 통해 파열 부위가 회복된 것을 세계 최초로 확인해 회전근 개 부분 파열의 비수술적 치료 가능성을 열었다.

의료계에 따르면 김양수 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교수와 김종호 여의도성모병원 정형외과 교수 등으로 구성된 연구팀은 회전근 개 부분 파열 환자들에게 파열 부위에 초음파 유도하 아텔로콜라겐을 주사한 결과 파열 부위가 회복된 걸 MRI 검사 영상과 기능 호전 등을 통해 확인했다.

연구팀은 2014년부터 2017년까지 94명의 회전근 개 부분 파열 환자를 아텔로콜라겐 0.5㎖ 주사군, 아텔로콜라겐 주사 1.0㎖ 주사군, 주사하지 않는 환자군으로 나눠 치료 효과를 분석해 이 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분석 결과 2개의 주사군 모두 어깨 기능 및 통증 점수의 유의미한 개선 효과를 보였다. 우선 주사 6개월 후 시행한 MRI 검사 결과 1mL 주사군 중 36.7%에서, 0.5mL 주사군 중 28.1%에서 각각 회전근 개 파열 부위의 회복이 나타났다. 반면 주사를 하지 않은 군에서는 회전근 개 파열 회복률이 6.3%에 그쳤다.

아텔로콜라겐은 말단 텔로펩타이드를 단백분해효소로 제거해 인체 투여 시 면역원성을 낮게 만든 콜라겐이다. 따라서 정제된 아텔로콜라겐은 우리 몸의 세포-콜라겐 간 상호작용을 높임으로써 생체적합성을 보이는 장점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회전근 개 파열은 치료하지 않을 경우 1년에 6.2mm씩 크기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파열의 크기가 증가함에 따라 견관절 근력 약화가 올 수 있고 결국에는 가성마비까지 진행될 수 있다.

회전근 개에 이상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가장 흔한 증상은 어깨 통증이다. 대개 어깨 관절 자체보다는 약간 아래쪽 팔 부위에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고, 통증이 때때로 손끝이나 목까지 뻗쳐 목 디스크로 오인되기도 한다.

김양수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회전근 개 부분 파열 환자가 수술을 받기 전 비수술적인 치료인 아텔로콜라겐 주사 치료를 통해 회전근 개 회복 및 어깨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밝혀 회전근 개 파열의 비수술적 치료에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평소 생활습관의 개선을 통해 회전근 개 파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높은 곳에 있는 물건을 집거나 어깨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운동은 피하고, 어깨근육 강화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회전근 개 파열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저명 정형외과 국제학술지인 미국 스포츠의학저널(Orthopedic Journal of Sports Medicine)에 게재됐다.

[한경우 기자 case10@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