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더팩트ㅣ장윤석 기자] 2024년 대한민국은 '탄핵 정국'으로 그 어느 때보다 격동적인 한 해를 보냈다.
지난 봄부터 진행 중인 의정 갈등으로 국민과 환자들은 불안에 떨었지만 여름엔 한국 선수단이 파리 올림픽에서 기대 이상으로 선전하며 감동을 선사했다. 또 가을에는 한강 작가의 노벨 문학상 수상으로 국민들을 놀라게 했다.
기쁨도 잠시, 12월 3일 윤석열 대통령은 45년 만의 비상계엄 선포로 국민들을 다시금 불안에 빠뜨렸다. 역사상 세 번째 대통령 탄핵 소추로 이어지며 시민들은 또다시 거리로 나섰다. 최악의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는 대한민국을 큰 혼란과 슬픔에 휩싸이게 했다.
환율은 급등해 1460원을 돌파한 이후 떨어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20%를 넘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했지만 저출산·고령화는 좀처럼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 모습이다.
이런 정치·사회적 격변 속에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이라는 국제 정세의 변화까지 겹치며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시기가 이어지고 있다.
수많은 갈등과 국민들을 놀라게 한 2024년을 뒤로하고, 다가오는 2025년에는 안정된 정국 속에서 위기를 극복하고 희망으로 나갈 수 있는 한 해가 되길 기도해 본다.
j3321362@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