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03 (일)

전주 한옥마을 역사관, 국내 유일 '한옥촌' 변천사 소개 [박물관은 '거인의 어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연제 기자]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주 한옥마을 역사관
전주 한옥마을 역사관, 전주 한옥마을
온 마을이 한옥의 미와 정취를 느끼게 하는 박물관

전주 풍남동에는 700여 채의 한옥이 군락을 이루고 있는 전주 한옥마을이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전통 한옥촌으로, 전국 유일의 도심 한옥군이다.

국내 유일하게 보존되어 있는 한옥마을의 역사와 변천 과정을 상세히 설명해주는 곳이 바로 한옥마을 역사관이다. 이 곳은 전통 한옥 2개 동을 리모델링해 2018년에 개관했다. 역사관의 상설전시실에서는 전주 한옥마을의 변천사를 알 수 있다. 한옥마을의 과거·현재 모습, 마을에 얽힌 일화와 주요 명소를 입체영상으로 보여준다. 가상현실 체험도 가능하다.

한옥마을 역사관은 해설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정기 해설은 관광객이 집중되는 주말에 전시실을 순회하면서 진행되며, 수시 해설은 관람객의 요청에 따라 탄력적으로 진행된다.

전주 한옥마을은 1910년 조성되기 시작한 우리나라 근대 주거 문화 발달 과정의 중요한 공간이다. 경기전, 오목대, 향교 등 중요 문화재와 20여 개의 문화시설이 곳곳에 있다. 향교길, 최명희길, 경기전길 등을 거닐면 한옥마을의 아름다운 골목길 모습과 한옥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밤에는 태조로를 밝히는 청사초롱과 한옥 담장을 더욱 돋보이게 만드는 조명들로 감미로운 야경을 감상할 수 있다. 또 전주난장과 자만벽화마을, 야시장, 청년몰 등 볼거리도 다양하다.

한옥마을에는 '한옥생활 체험관'도 따로 마련되어 있다. 체험관 안에 있는 선비방과 규수방에서 직접 온돌방 체험을 할 수 있다. 한옥생활 체험 중 제공되는 전통 한식은 납청유기(納淸鍮器)에 담아 맛과 멋을 더한다.

전주한옥마을 역사관

- 주소: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최명희길 17-10 (풍남동 3가)
- 문의: 063-286-5125
- 운영시간: 10:00~18:00 (매주 월요일 휴무)
- 이용요금: 무료

<저작권자 Copyright ⓒ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