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20 (금)

지혜와 직관과 창의성이 용솟음치는 자리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픽사베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혼자 있을 때 깨어있겠다는 명확하고 확고한 의도를 가지세요. 잡념을 굴려서 좋은 일이 없기 때문에 집안일할 때, 산책할 때, 밥 먹을 때 알아차림의 의도를 가지면 일상이 수행이 됩니다.



사람들과 같이 있을 때 깨어있겠다는 명확하고 확고한 의도를 가지세요. 알아차림 없이는 후회할 말과 행동을 하기 마련입니다. 1천번 내뱉은 말을 습관적으로 하는 게 아니라 도움이 되는 말을 합니다. 말과 행동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면 깨어있게 됩니다.



강의나 발표를 할 때 깨어있겠다는 명확하고 확고한 의도를 가지세요. 준비는 철저히 하되 순간순간 마음을 비워야 하는 말이 신선하고 살아있어요. 깨어있으면서 해야지 마음에 깊이 와닿고 전달이 됩니다.



글을 작성할 때나 그림을 그릴 때나 깨어있겠다는 명확하고 확고한 의도를 가지세요. 마음을 비우면 창의성이 끊임없이 일어나요.



중요한 면접이나 시험을 볼 때 깨어있겠다는 명확하고 확고한 의도를 가지세요. 준비는 잘하되 깨어있어야지 면접에 좋은 인상을 남기고 시험도 직관적으로 잘 볼 수 있어요.



지혜와 직관과 창의성은 생각을 놓은 자리에서 한없이 일어나요. 이게 알아차림입니다. 알아차림을 갖기 위해 명확하고 확고한 의도가 있어야 합니다. 의도 없이는 생각만 굴리고 무의식적으로 살기 마련입니다. 의도의 힘이 수행의 힘이며 마음의 힘입니다.





용수 스님(세첸코리아 대표)



▶▶권력에 타협하지 않는 언론, 한겨레 [후원하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행운을 높이는 오늘의 운세, 타로, 메뉴 추천 [확인하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