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8.23 (금)

김동연표 '기회소득' 또 나왔다! 경기도, 돌봄 구원투수 투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YT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4년 07월 16일 (화)
□ 진행 : 박귀빈 아나운서
□ 출연자 : 경기도 신동호 공동체정책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 박귀빈 아나운서(이하 박귀빈) : 생활백서 오늘은 경기도와 함께 합니다. 경기도가 돌봄활동, 공동육아 활성화를 위해 아동돌봄 기회소득 사업을 추진한다고 하는데요.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건지, 관련해서 자세히 알아보죠 신동호 경기도 공동체지원과 공동체정책팀장
전화연결 합니다 팀장님, 안녕하세요?

◇ 경기도 신동호 공동체정책팀장 (이하 신동호) : 안녕하십니까? 경기도 공동체지원과 공동체정책팀장 신동호입니다.

◆ 박귀빈 :경기도에서는 돌봄활동에 참여하는 도민들에게 아동돌봄 기회소득을 지급한다는데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 신동호 : 네, 그동안 지역 주민분들께서 자발적으로 공동체를 구성해서 아이들을 함께 돌보는 공동 육아를 통해서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해 오셨는데요. 지금까지 마을공동체의 아동돌봄 활동에 대해서는 정당한 보상이 없었고, 순수한 자원봉사 활동에 따른 한계와 운영상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이번에 경기도에서는 마을이 함께 아이를 키우고 돌보는 활동에 대한 사회적 가치를 인정함으로써, 자발적 모임을 통해 돌봄활동을 하는 도민에게 아동돌봄 기회소득을 지급하는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 박귀빈 : 경기도 내에서는 지역 주민들이 이렇게 공동체를 구성해서 함께 아이들 돌보고 공동육아 그러시는 경우가 많은가 보죠?

◇ 신동호 : 네네 그렇습니다.

◆ 박귀빈 : 아동돌봄 기회소득 지원사업에 누가 참여할 수 있는 건가요?

◇ 신동호 : 만 12세, 초등학생 이하 아동 돌봄을 위해 비영리 목적의 자발적으로 모인 공동체가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동돌봄 공동체 참여요건으로는 구성원 5명 이상과 33㎡(10평) 이상의 아동돌봄 공간을 갖추고, 1개월 이상 돌봄 활동실적이 있으면 참여가 가능합니다. 매월 1일부터 10일까지 신청을 받으며, 신청방법과 자세한 내용은 경기민원24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박귀빈 : 아동돌봄 기회소득은 어떻게 지원하면 될까요?

◇ 신동호 : 선정된 아동돌봄 공동체에서 아동돌봄 활동 참여자가 월 30시간 이상 활동하면 1인당 20만원 현금을 지급합니다. 월 평균 돌봄아동 수에 따라서, 최대 5명까지 지원합니다. 소득요건 제한은 없으며, 매월 활동실적에 따라 연말까지 지원합니다.

◆ 박귀빈 : 이게 매월 1일부터 10일까지 신청을 받는다고 앞서 말씀하셨잖아요. 그러면 매달 신청을 하셔야 되는 거예요?

◇ 신동호 : 그렇지는 않고요. 이제 새롭게 신청하시는 분들을 매달 신청을 받는다는 그런 말입니다.

◆ 박귀빈 : 한 번 신청해서 지원 한 번 받을 수 있는 거군요?

◇ 신동호 : 네 그렇습니다.

◆ 박귀빈 : 어디서 신청을 하면 된다고 하셨죠? 한 번 더 알려주시겠어요?

◇ 신동호 : 신청 방법과 자세한 내용은 경기 민원 24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박귀빈 : 경기 민원 24 이렇게 포털에 검색해서 들어가시면 되겠군요. 아동 돌봄 기회 소득 사업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셨는데요. 관심 있는 분들이 도내에서 많으실 것 같아요. 끝으로 도민분들게 하고 싶으신 말씀 해주실까요?

◇ 신동호 : 이번에 추진하는 아동돌봄 기회소득은 민간의 자발적인 돌봄 활동을 장려하고, 참여자에게 참여동기를 부여하는 마중물 같은 것입니다. 앞으로도 경기도는 마을이 아이를 돌보는 돌봄 생태계 조성을 확대하고, 마을공동체가 아동돌봄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인정받아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동돌봄 공동체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박귀빈 : 오늘말씀 잘들었습니다.감사합니다.

◇ 신동호 : 네 감사합니다.

◆ 박귀빈 : 지금까지 신동호 경기도 공동체지원과 공동체정책팀장이었습니다.

YTN 이은지 (yinzhi@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빠르고 정확한 전달,정확하고 철저한 대비 [재난방송은 YTN] 〉
소리 없이 보는 뉴스 [자막뉴스]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