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한화 건설부문, 로봇개·통합관제 등 신기술 눈길 [건설현장 안전 지키는 똑똑한 AI·로봇]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금융신문

▲ 한화 건설부문 고위험 통합관제시스템 모니터링룸. 사진제공 = 한화 건설부문


[한국금융신문 장호성 기자] 한화 건설부문은 서울역 북부역세권 복합개발사업 공사현장에 3D 스캐너를 탑재한 로봇개와 AR(증강현실) 기술 등 다양한 스마트 건설기술을 적용하기로 했다.

로봇개(사족보행로봇)에 3D 스캐너 장비를 탑재해 공사에 필요한 데이터를 취합하는 기술은 철도 등 보안시설이 인접하여 인원출입의 제한 및 안전상의 이유로 효용성이 높다.

로봇개는 지난 2022년 시연회 당시 3D 레이저 스캐너(트림블 ‘X7’)를 로봇개(보스턴 다이나믹스 ‘스팟’)에 탑재하여 부지 현황을 측량했으며 이를 통해 표고값 측정 및 토공량을 산출했다.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기반 AR 기술은 드폰을 활용해 증강현실로 구현된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모델을 실제 부지 위에 겹쳐 보면서 현장 부지를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이동한 위치에 매칭되는 BIM 모델을 통해 3D 스캔 전 대지 경계선을 확인했으며, 설계안을 검토하고 공사계획을 수립하는 등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BIM은 3차원 모델과 건설정보를 결합해 건설 전과정의 정보를 통합 생산·관리·활용하는 기술이다. 설계단계부터 건물의 시공과정을 입체로 확인할 수 있고 건축 부재의 속성, 공정 순서, 물량 산출 등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어 건축물에 대한 이해에 도움을 준다.

그런가 하면 한화 건설부문은 고위험 통합관제시스템을 활용해 현장과 본사 통합관제조직 간 유기적인 소통관계를 구축하는 한편, 이동형CCTV를 운영하고 동절기 가스측정기를 추가 설치하는 등 현장 위험요소를 밀착관리하고 있다.

고위험 통합관제시스템 ‘H-HIMS(Hanwha High-risk Integration Management System)’는 전국 건설현장에 설치된 이동형 CCTV를 본사의 모니터링 시스템과 연동해 안전관리를 실시하는 구조다. 128개의 화면을 통한 네트워크로 고위험 요소의 사전 예방효과를 극대화한다.

장호성 한국금융신문 기자 hs6776@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