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李사퇴론’으로 옮겨붙은 이래경 혁신위원장 부실검증 책임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레이더P]
이상민 “이재명 하루빨리 사퇴해야”
당지도부·친명계는 이대표 감싸기
“이래경 장점 많은데 부각 안돼”
혁신위원장에 다시 내부인사 거론


매일경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장에서 최원일 전 천안함장(가운데)으로부터 항의를 받고 있다. 이승환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이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으로 지명된 지 9시간 만에 과거 발언 논란으로 물러난 여파가 이재명 대표 사퇴론으로 불똥이 옮겨붙었다. 이를 둘러싸고 당내 갈등이 다시 수면 위로 올라왔다.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매일경제와의 통화에서 “이재명 대표가 사퇴를 하루라도 빨리 해야 될 것”이라며 “이 대표는 본인의 문제 뿐만 아니라 돈봉투, 코인, 혁신위원장 인사 참사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인 책임을 지고 물러나는 것이 혁신의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비명계를 중심으로 혁신을 위해서는 이 대표가 사퇴를 하는 등 큰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다시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이 의원은 “새로운 혁신위원장은 그 다음 이야기”라며 “이번에도 혁신위원장을 그런 사람을 내정했듯이 이 대표 체제 하에서는 혁신위원회를 백날 만들어봤자 이 대표 영향력을 벗어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 사퇴 후) 원내대표가 대행을 하면서 다른 인물들을 찾든지 혁신위를 꾸려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반면 당 지도부와 친명계는 이 대표 사퇴론을 평가절하하며 이래경 이사장 선임 결정을 비호하는 모습을 보였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이날 이상민 의원의 이 대표 퇴진 주장에 관해 “이 의원은 여러 차례 이재명 대표 사퇴를 이야기 하셨던 분”이라며 애써 의미부여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해 “이래경 이사장이 그렇다고 비리를 저지르거나 잘못된 의견을 제시한 것은 아니다”라며 “개인적인 의견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래경 이사장이 김근태계로 분류되는 만큼 김근태계 의원들도 아쉬움을 드러내며 비명계와 견해 차를 보였다. 홍익표 의원은 이날 매일경제와의 통화에서 “이 이사장이 좋은 장점이 있는 분인데 그걸 못 살린 것은 아쉽다”며 “운동권이라고 알려졌는데 운동권이라기보다는 30년 넘게 외국계 중견기업을 잘 성장시킨 분, 성공한 최고경영자(CEO)라는 부분이 부각이 안 된 것이 아쉽다”고 이야기했다.

이 대표는 이와 관련해 굳게 입을 다물고 있다. 이날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 행사 참석 직후 기자들이 이 이사장 사퇴 관련 사안과 후임 혁신위원장 임명 일정 등에 대한 질문을 쏟아냈지만 입을 굳게 다문 채 대답하지 않았다. 이 대표는 지난 5일 이래경 혁신기구 수장 지명자가 사퇴의사를 밝힌 후 기자들과 만나 “사임을 하시겠다고 해서 본인의 뜻을 존중하기로 했다”고만 답했다. 검증이 부실했다거나 의견 수렴이 부족했던 것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당시에도 침묵으로 일관했다.

민주당에서는 외부인사였던 이래경 이사장 논란이 확산하자 후임 혁신위원장으로 내부인사가 다시 주목받는 분위기다. 박성준 의원은 당내 4선 의원인 우상호 의원과 홍익표 의원을 추천하며 “정치, 시대정신, 내년 총선의 의미를 아는 분”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홍 의원은 이에 대해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 선을 그으며 “당의 부정부패 문제도 그렇고 최근에 여러가지 성 관련된 불미스런 일이 있었던 것을 감안할 때 여성 인사가 왔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일각에서는 이재명 대표 사퇴 후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질 것을 감안한 비대위원장 후보가 거론되고 있다. 친명계에서는 비대위원장 후보로 이 대표와 호흡을 같이 할 수 있는 우상호 의원이, 비명계에서는 정세균, 김부겸 전 총리 등이 거론되고 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KBS 라디오에 출연해 “외부 혁신위원장은 성공한 사례가 없다. 당내 사정을 잘 아는 원외 인사가 했으면 좋겠다”며 원외 지역위원장을 추천했다. 비명계에서는 이탄희 의원 등 정치개혁을 강조하는 초선 의원들이 언급되기도 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