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이슈 코로나19 백신 개발

21일부터 독감 접종…코로나 백신도 동시 가능, 단 다른 팔에 [Q&A]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19와 독감(인플루엔자)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twindemic)’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질병관리청이 지난 16일 전국에 독감 유행주의보를 발령했다. 주로 11~12월에 발령됐던 유행주의보가 가을에 발령된 것은 2010년 이후 처음이다. 21일부터는 독감 예방접종이 연령대별로 시작된다. 이에 대한 궁금증을 정리했다.

중앙일보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독감 국가예방접종 대상은

A : 생후 6개월부터 만 13세 이하 어린이, 임신부, 65세 이상이 대상이다. 21일부터 2회 접종 대상 어린이(생후 6개월 이상 만 9세 미만 중 인플루엔자 접종이 생애 처음인 경우)를 시작으로, 10월에는 1회 접종 대상 어린이(생후 6개월~만 13세)와 임신부, 만 65세 이상 고령자 순으로 시행된다. 질병청은 접종 초기 고령층 쏠림 현상을 예방하고 어린이의 경우 유행 전 접종을 마칠 수 있도록 대상군별 접종 시작일을 다르게 했다.

Q : 접종은 어디서 받나

A : 접종 대상이면 주소지 관계없이 지정된 동네 병·의원이나 보건소에서 무료 접종할 수 있다. 다만, 접종 인원 분산을 위해 하루에 예진 의사 한 명당 100명으로 접종 인원에 제한을 뒀다. 관할 보건소에 문의하거나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nip.kdca.go.kr)에서 가능 기관을 확인할 수 있다. 접종할 때는 접종 대상자 확인 등을 위해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Q : 어떤 백신을 맞게 되나

A : WHO 권장주(인플루엔자 유행에 맞춰 WHO에서 권장하는 바이러스 종류, 균주)가 모두 포함된 4가 백신을 활용한다. 정부는 지역·기관별로 생길 수 있는 백신 확보 불균형을 해소하고, 안정적으로 백신을 공급하기 위해 일괄적으로 백신을 구매했다. 백신 제조사와 1066만 도즈 조달 계약을 체결했고, 이중 백신 부족 상황을 대비해 추가 공급용 백신 30만 도즈를 별도로 확보해 두었다.



계란 알레르기 있다면 ‘세포 배양’ 백신



Q : 접종을 하면 안 되는 대상은

A : 생후 6개월 미만의 영아는 독감 백신을 맞을 수 없다. 또 과거 독감 백신을 맞고 생명에 위협적인 알레르기가 발생한 경우 역시 접종하면 안 된다. 만약 과거 독감 백신 접종 후 6주 이내에 길랭-바레 증후군이 발생한 이력이 있거나 중등증·중증 급성질환자는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접종을 연기해야 한다.

Q : 중증 계란 알레르기가 있다. 백신을 맞을 수 있나

A : 예방접종 대상 어린이 중 계란 아나필락시스(기도·호흡·순환기 문제 또는 가려움증·홍조·두드러기·혈관부종이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경우)나 중증 계란 알레르기(두드러기·호흡곤란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면 세포배양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 10월 5일부터 각 시·도별로 지정된 보건소와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할 수 있다. 의사 소견서, 진단서, 접종 의뢰서 등을 지참하고 병원에 접종 가능 여부를 확인한 뒤 방문하면 된다.

Q : 코로나19 백신과 동시접종이 가능한가

A : 가능하다. 다만, 일부 국소 반응이 증가할 수 있어 각각 다른 부위에 접종해야 한다. 한쪽 팔에 독감 백신, 반대쪽 팔에 코로나19 백신을 맞는 식이다.

Q : 접종하면 독감이 100% 예방되나

A : 100% 예방은 없다. 접종 후 약 2주가 지나야 방어 항체가 형성되는데, 건강한 성인은 접종으로 70∼90% 예방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다만 효과는 백신과 유행 바이러스의 일치 정도, 개인 면역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럼에도 백신은 질병을 예방해줄 뿐 아니라 중증과 사망 위험을 낮추기 때문에 중요하다. 질병청은 “독감에 걸렸을 때 합병증 발생이 많은 임신부와 생후 6개월~만 13세의 어린이 대상자는 가급적 이른 시기에 예방접종을 받아 달라”고 당부했다.
중앙일보

지난 15일 서울 송파구보건소에 붙은 독감예방접종 관련 안내 포스터.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접종 당일 주의사항은

A : 접종은 건강 상태가 좋은 날에 하는 것이 좋다. 보호자와 접종 대상자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 소독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접종 당일 코로나19 의심증상이 나타났다면, 방문 전에 의료기관 측에 알려야 한다. 접종 후에는 현장에서 20~30분 머무르며 이상 반응을 관찰한 후에 귀가해야 한다.



Q :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 반응은

A : 가장 흔한 이상 반응은 접종 부위 발적(빨갛게 부어오름)과 통증이다.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의 15∼20%에서 나타나고 대부분 하루 이틀 내에 사라진다.

Q : 접종 대상이 아니면 백신을 못 맞나

A : 일선 의료기관에서 유료 접종이 가능하다. 일부 지자체는 개별적으로 독감 예방접종 비용 추가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해당 여부는 관할 보건소로 문의하면 된다.

어환희 기자 eo.hwanhe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