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박수영 “박순애 음주운전 21년전 일… 한번인데 넘어가주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음주운전 전력, 갑질 의혹이 제기됐던 박순애 신임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국회 공백 상태에서 청문회를 거치지 않은 채 임명됐다. 윤 대통령은 5일 박 장관에게 임명장을 주면서 “언론에, 또 야당에 공격받느라 고생 많이 했다”고 위로했다.

박 장관은 지난 5월26일 후보자로 지명됐다. 국회 원구성을 두고 여야 대치가 계속되며, 한 달이 넘도록 인사청문회 일정이 잡히지 않았고 임명도 미뤄졌다.

조선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사이 박 부총리가 21년 전 만취상태에서 음주운전을 한 사실이 밝혀졌다. 여기에 조교 갑질, 논문 표절 의혹도 제기되면서 야권에서는 ‘인사참사’라고 비판하며 지명철회를 요구했다.

정치권의 우려에도 윤 대통령은 임명을 강행했다. 야권은 바로 반발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만취운전, 논문표절, 갑질논란까지 심각한 결격사유가 드러나며 국민은 물론 교육계에서도 아웃시킨 인사임에도 윤 대통령은 ‘지지율은 별 의미 없다’며 국민의 경고장을 무시하고서 국회 정상화 첫날에 찬물을 끼얹듯 임명을 강행했다”고 말했다.

이어 “술 마시고 운전대를 잡는 것은 사실상 예비살인이라고 비판한 것은 윤 대통령 자신”이라며 “취임 50일 만에 윤 대통령의 공정과 상식, 도덕성은 땅에 떨어졌다”고 지적했다.

◇ 박수영 “20년 전 1번인데...넘어가 줄 수 있는 거 아니냐”

조선일보

(왼쪽부터) 김남국 민주당 의원, 주영진 SBS 앵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SBS 유튜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무려 21년 전 일”이라며 “(음주운전 한 번은) 넘어가줄 수 있는 거 아니냐”며 박 부총리를 두둔했다.

박 의원은 5일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 출연해 2017년 11월 문재인 정부 청와대가 발표한 ‘인사검증 7개 기준’을 꺼내들며 박 부총리를 감쌌다. 7개 기준에서 음주운전은 최근 10년간 2회 이상이거나, 1회 했더라도 신분을 허위 진술한 경우 임용을 원천 배제하기로 했다.

박 의원은 “청와대 인사 기준으로 보면, 10년 전까지 2회 이상 음주운전을 했을 때 문제를 삼는다고 돼 있다. 21년 전에, 30대 초반에 했던 음주운전을 가지고 문제를 삼으면 대한민국에 누구도 살아남지 못할 거다. 20~30년이 지나고 나서, 우리 사회가 성숙되고 나서는 모르겠다. 지금 시점에서 20년 전 일을 문제 삼으면 살아남을 사람 거의 없을 거다. 어느 시점에서 끊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7대 인사 기준을 만든 게 문재인 정권이다. 그 기준으로 봐주셔야 한다. 20년 전 1회한 거지, 10년 전에 2회한 거 아니지 않냐. 넘어가 줄 수 있는 거 아니냐”고 말했다.

그러나 박 의원 발언에 여론은 싸늘하다. 심지어 친여 성향의 커뮤니티에서조차도 박 의원의 발언이 부적절했다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지지자라는 한 네티즌은 “윤석열 대통령을 뽑은 이유는 문재인 정권과 다르게 행동하라고 뽑은 거지, 똑같이 행동하라고 뽑은 게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김소정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