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국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이달 말 치료제 임상시험 결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항체치료제 임상, 경중증 환자 임상 2/3상...18개 의료기관 진행 중

혈장치료제 임상 2상, 12개 의료기관에서 진행 중...22명 환자 등록

국내 백신 3종...DNA 백신 1종이 1/2a상 진행 중

케미컬뉴스

국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현황 ⓒ케미컬뉴스 CG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국산 항체 치료제는 임상 2·3상, 혈장치료제는 임상2상이 진행되고 있다.

항체 치료제는 우리 몸이 바이러스에 대항해 만들어낸 항체 가운데 효과가 좋은 것을 골라서 만든 의약품이다.

혈장 치료제는 코로나19 완치자 혈장에서 면역원성을 갖춘 항체를 추출해 만드는 의약품을 뜻한다.

항체치료제 임상 2/3상 18개

중앙방역대책본부가 1일 공개한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 현황에 따르면 현재 경중등증 환자를 대상으로 항체치료제 개발 임상 2/3상 시험이 18개 의료기관에서 진행 중이며, 300명 환자 모집에 327명이 등록됐다.

지난 25일 기준 한국 40명, 국외 287명이다.

지난 25일 식품의약품안전처 김강립 처장은 코로나19 항체치료제 'CT-P59'를 개발 중인 셀트리온의 공장을 방문해 현장 직원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에서 가장 어려운 점이 환자 모집이라고 한다.

정부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환자분과 임상에 참여하는 기관과 의료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했다.

케미컬뉴스

11월 23일 기준 코로나19 국내 백신·치료제 개발 현황 /식품의약품안전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혈장치료제 임상 2상 12개

현재 혈장치료제 관련 임상 2상 시험이 12개 의료기관에서 진행 중으로 30일 기준 22명의 환자가 등록되었다.

중대본은 지난 16일부터 대구에서 단체 혈장 공여가 시작되어 오는 4일 완료될 예정으로 혈장 확보를 위해 관련 단체의 적극적인 참여에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개인 및 단체 혈장 채혈 등을 포함해 총 혈장 공여 등록자는 5342명으로 혈장 모집이 완료된 분은 3455명이다.

국내 백신 3종...DNA 백신 1종이 1/2a상 진행 중

케미컬뉴스

국내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승인 현황(2020.11.23. 기준) /식품의약품안전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DNA 백신 1종의 임상시험이 1/2a상이 진행 중이며, 합성항원 백신 1종의 1상 임상시험이 지난 23일에 승인되어 12월 중순경 착수될 예정이다.

또한 DNA 백신 1종의 임상시험계획 승인에 대한 평가가 식약처에서 진행 중이다.

중대본은 이달 말께 치료제의 임상 시험결과가 나오기 시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권준욱 중대본 제2부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12월 말 즈음 되면 국산 치료제의 임상 시험 결과가 나오기 시작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항체가 얼마나 있는지 확인하는 '코로나19 항체 가조사'를 진행 중이다. 조사 결과 항체 형성율이 낮게 나오면 항체를 갖고 있는 사람이 거의 없다는 의미가 되고, 치료제나 백신이 나오기 전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지침이 더 중요해진다.

특히 중대본은 전국 49만명 수능 수험생이 코로나19로 인해 응시 기회를 잃는 학생이 없도록 수능특별방역기간인 지난달 19일부터 오는 3일까지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킬 것을 요청했다.

케미컬뉴스

모더나는 자체 백신의 유통기한과 안정성을 향상 시켰다. /영국 가디언지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지난달 30일 미국 보건부 장관 알렉스 아자르는 미국인들이 크리스마스 전에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할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아자르 장관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외부 고문회의가 오는 10일 열리면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이 승인되고 발송될 수 있다고 말했다.

모더나도 월요일 3상 임상시험 결과 94% 이상의 효과를 확인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와 유럽의약품청(EMA)에 긴급 사용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화이자 백신보다 유통과 운송이 비교적 간편한 모더나 백신은 올해 안으로 미국에서 2천만 회 분량의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이 백신은 전세계 코로나19 대유행의 방향을 바꿀 수 있게 될지 주목되고 있다.

케미컬뉴스 김민철 기자 (mckim@chemicalnews.co.kr)

<저작권자 Copyright ⓒ 케미컬뉴스. Chemistry is everywher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