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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MS와 손잡고 5G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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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

[사진 제공 : SK텔레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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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은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와 오는 9월 15일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을 정식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는 양사가 클라우드 게임 사업 관련 글로벌 초협력을 선언한지 1년여 만이다. 출시 국가는 미국, 독일, 프랑스, 캐나다 등 총 22개국으로 아시아에선 한국이 유일하다.

이번에 선보이는 엑스박스 게임 패스 얼티밋(Xbox Game Pass Ultimate)은 월 1만6700원의 이용료로 100여종의 엑스박스 게임은 물론 지인과 동시 접속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기능인 '엑스박스 라이브 골드(Xbox Live Gold)'를 지원한다. SK텔레콤이 아닌 타 이동통신사 이용자도 게임을 할 수 있다.

게임 패스 얼티밋을 구매 시 통신만 연결되면 본인이 소유한 안드로이드 OS 기반 휴대전화나 태블릿으로 클라우드 서버에 접속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용 기간 중에는 PC와 콘솔에서 게임을 내려 받아 할 수도 있다.

엑스박스 게임 패스 앱을 원스토어 또는 갤럭시스토어를 통해 설치하면 국내외 인기 게임 100여종을 한 번에 만날 수 있으며, 최종 게임 리스트는 9월 15일 확정된다.

특히, 엑스박스 게임 스튜디오의 대표작인 '마인크래프트 던전'과 1인칭 슈팅(FPS) 게임 '헤일로:마스터 치프 컬렉션'은 세계 최대 게임 리뷰 집계 사이트 메타크리틱에서 '반드시 해봐야 함(Must Play)'에 꼽히기도 했다.

SK텔레콤은 이용자 편의를 늘리기 위해 출시 시점에 맞춰 엑스박스 정품 컨트롤러 결합형 부가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5G MEC(모바일에지컴퓨팅) 기술을 보유한 SK텔레콤은 지난해 9월 글로벌 콘솔 게임과 클라우드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MS와 5G 클라우드 게임 공동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양사는 클라우드 게임 출시를 위해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는 데 공을 들이는 등 협력을 이어왔다. 클라우드 게임은 수많은 이용자 조작에 실시간으로 반응해야 하기 때문에 초고속·초저지연 통신과 넉넉한 서버 용량이 핵심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양사는 지난해 10월부터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한국에서 5G 기반 클라우드 게임 필드 테스트를 시작했으며, 현재까지 SK텔레콤의 네트워크와 MS의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Azure)' 리전(Region)을 연동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1월에는 MS의 국내 첫 클라우드 게임 개발자 행사를 공동 진행하기도 했다.

또한, SK텔레콤은 지난해 10월부터 11개월에 걸쳐 단독 시범서비스를 운영해 왔다. 시범서비스 기간 중 게임 수는 시범 서비스 초기 4종에서 100여종까지 늘었다.

현재 엑스박스 게임 패스 시범 서비스 앱의 평점은 4.6점(5.0점 만점, 원스토어 기준)이다. 네트워크 끊김 현상없이 휴대전화로 콘솔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평이 대부분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전세계 클라우드 게임 시장 규모는 지난 2018년 3억8700만 달러(약 4600억원)에서 오는 2023년 25억 달러(약 3조원)로 6배 이상 커질 것으로 보인다. 양사는 클라우드 게임 출시를 앞두고 게임 마케팅, 고객 서비스, 네트워크 운영 전반에서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카림 초우드리 MS 클라우드 게임 총괄 부사장은 "SK텔레콤은 5G 네트워크 기반 시범 서비스 운영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양사는 9월 15일부터 한국 게이머가 안드로이드 휴대폰으로 클라우드에 접속해 100여종의 게임을 즐기는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본부장은 "시범 서비스를 지난 11개월 동안 운영하며 네트워크 품질 개선, 게임 성능·사용자환경(UI) 향상, 한국어 지원 확대, 마케팅 채널 구축 등 다방면에서 출시 준비를 마쳤다"면서 "한국어를 지원하는 게임을 확대하고 국내 유망 게임을 발굴 및 지원함으로써 국내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를 더욱 넓혀 나갈 것"고 밝혔다.

[배윤경 기자 bykj@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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