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캐리 람도 '발끈'…"美, 자국·홍콩 시위에 이중잣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임소연 기자]

머니투데이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미국 정부가 홍콩 시위와 자국 시위를 놓고 이중잣대를 적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2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람 장관은 “미국 정부는 자국 시위에 대해 매우 강경한 방법으로 대처하고 있다”면서 “미국은 자국 안정은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면서도 홍콩 상황은 색안경을 끼고 본다”고 주장했다.

미국 정부가 홍콩 내 반정부·반중국 시위에는 '시민의 권리'를 이야기하면서 정작 미국 내 시위는 강경 진압하고 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앞서 중국 정부가 미국의 '반 인종차별' 시위를 저격해 비판한 데 목소리를 얹은 것이다.

람 장관은 또 미국이 홍콩 특혜 대우 박탈 움직임에 대해 "미국의 제재는 자국과 타국 모두에 손해를 끼친다"고 주장했다.

람 장관은 “홍콩은 미국이 최대 흑자를 내는 곳이며 지난 10여 년간 그랬다"며 “홍콩은 미국인들에게 일방적인 비자 면제 특혜를 주고 있고 홍콩 내에는 미국 기업 1300여 개가 있는데 이들 기업은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과 동등한 우대정책을 보장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다른 국가 정부도 홍콩과의 관계를 처리할 때 상호존중해야 한다”면서 “전 세계 경제가 취약한 상황에서 추가적인 행보는 세계 경제와 시민들의 삶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달 29일 미국 정부는 중국의 ‘홍콩보안법’ 제정 강행에 대응해 홍콩에 부여한 특별지위 박탈 절차를 시작하겠다고 발표했다. 홍콩보안법 제정에 관여한 중국과 홍콩의 관리들도 제재하는 안도 내놓았다.

람 장관은 3일 홍콩보안법 제정과 관련해 중앙정부에 보고하기 위해 베이징으로 간다.

임소연 기자 goatl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