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객들 “선입견 있었지만 보고 마음 바뀌어” “작가 의도 공감”
우익 위협 이유로 전시 중단됐지만, 시민들 따뜻한 관람 소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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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일 일본 나고야시 아이치현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 전시 중 소녀상이 포함된 ‘표현의 부자유전-그 이후’ 전시가 중단됐습니다. 1일 개막한 지 이틀 만입니다.
이에 전시 기획자로 참여한 오카모토 유카 등 전시 실행위원들은 “전후 일본 최대의 검열 사건”이라며 성명을 냈고, 한국과 일본의 시민단체·예술단체 역시 서명운동을 벌이고 ‘노 아베’ 집회를 여는 등 비판의 목소리를 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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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무라 히데아키 아이치현 지사는 “테러 예고 같은 전화가 오는 등 불측의 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고도 생각했다”며 중지 이유를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는 핑계일 뿐, 실제로는 일본의 경제 도발 이후 격화하고 있는 한-일 갈등 상황에서 지자체가 아베 정부와 배후 우익 세력의 눈치를 본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실제 전시 중지 전시회장에서 만난 일본 관람객들의 태도는 일본 사회 일각의 극우 혐한 분위기와는 전혀 달랐습니다. 개막 첫날인 1일, 많은 일본 관람객들이 소녀상 옆에 앉았다 가기를 반복했습니다. 한 관람객은 “‘반일의 상징’으로 생각해 기분은 나빴다”면서도 “평화를 염원하는 마음은 공감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보다 많은 일본인들이 ‘위안부’ 역사를 알아야 한다”고 강조하는 이도 있었습니다. 혹시라도 있을지 모를 우익들의 전시 방해를 막기 위해 일본인 자원봉사자들이 교대로 전시장을 지키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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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주최인 아이치현은 끝내 가설벽을 세워 관람객을 막고 있습니다. 그러나 “민주 사회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비판이 일본 안에서도 일고 있습니다. 소통과 공감을 북돋음으로써 도발과 갈등을 뛰어넘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개막 첫날 소녀상을 실제로 본 일본 관람객들의 반응 또한 소통의 의미와 필요성을 되새기게 합니다. 소녀상을 처음으로 직접 본 일본 시민들의 솔직한 목소리를 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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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조기원 기자 garden@hani.co.kr
제작 박윤경 기자 ygpark@hani.co.kr
번역 정성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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