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이슈 불법촬영 등 젠더 폭력

후광효과·스토킹 호스…시사용어 알아야 高득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국가공인 경제·경영 시험인 `매경TEST` 감수위원회가 지난 4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개최됐다. 정준희 대구대 교수, 김광호 한국외대 교수, 송지희 서울시립대 교수, 장경호 인하대 교수, 한경동 한국외대 교수, 이강오 서강대 교수(왼쪽부터)가 감수위원으로 참석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는 20일 제59회 매경TEST 정기시험이 전국에서 치러진다. 고득점을 위해선 시사용어를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신 흐름에 맞는 시사용어를 소개한다.

◆ 증권거래세

유가증권인 주식을 매도할 때 부과되는 세금이다. 최근 거래의 유동성을 높이고자 증권거래세를 인하했다. 개정된 증권거래세법에 따르면 유가증권시장(농어촌특별세 포함)과 코스닥시장에서는 0.05%포인트 낮춘 0.25%가 적용된다.

◆ 후광효과(halo effect)

어떤 대상이 보유하고 있는 두드러진 특성이 그 대상의 다른 특성을 평가하는 데도 영향을 미치는 현상이다. 마케팅에서는 이러한 심리적 기제를 활용해 구매 욕구를 높이고자 한다.

◆ 아마존

제프 베이조스가 설립한 미국의 온라인 커머스 회사다. 전자상거래 외에도 전자책 킨들, 클라우드 서비스인 아마존웹서비스(AWS) 등을 개발하는 등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 모방 효과(imitation effect)

기업이 광고를 할 때 인기 있는 연예인들을 기용하거나 드라마 속 간접광고(PPL)를 하는 이유는 브랜드에 대한 친밀감이 높아지고 소비자로 하여금 무의식적으로 광고 속 인물처럼 제품을 사도록 자극하기 위해서다.

◆ 스토킹 호스(stalking horse)

사냥꾼이 몸을 숨기고 사냥감에 접근하기 위해 위장한 말을 의미한다. 회생 기업이 공개 입찰 전에 인수의향자를 수의계약으로 미리 선정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후 실시한 공개 입찰에서 경쟁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인수의향자가 매수권을 갖는다.

◆ 마이크로 LED

마이크로 LED는 컬러 필터 없이 스스로 빛을 내는 발광물질로, 크기·형태·해상도에 제약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100인치가 넘는 초대형 TV 제작에 적합한 기술이어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공정에 많은 비용이 소요돼 대규모 생산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 MaaS

MaaS(Mobility as a Service)는 개별 이동수단을 소유하지 않고 서비스로 소비한다는 개념으로, 개인 교통수단은 물론 열차, 택시, 버스, 차량 공유, 자전거에 이르기까지 모든 교통수단을 하나의 통합된 서비스로 제공한다.

◆ 신경망처리장치

반도체가 인간의 뇌 신경망과 비슷한 기능을 할 수 있게 하는 기술로, 인공지능(AI) 핵심 기술인 딥러닝 알고리즘 구현에 최적화돼 있다.

◆ 역외선물환

역외선물환은 만기에 계약 원금을 교환하지 않고 계약된 선물환율과 현물환율 간 차이만 계약 당시 약속한 지정통화로 결제하는 파생금융상품이다.

◆ 피셔효과(Fisher Effect)

피셔효과는 물가상승률(또는 물가상승률 기대감)과 명목이자율의 1대1 대응관계를 나타내는 식으로, 통상 '명목이자율=실질이자율+물가상승률'로 표현된다. 장기에 물가상승률 변화가 명목이자율 변화에 그대로 반영된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매경 경제경영연구소 이예주 선임연구원 / 최봉제 연구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