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2 (화)

美 CBS, 방탄소년단 인터뷰 영상에 '일본해' 표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방송 CBS가 그룹 방탄소년단 인터뷰를 하며 내보낸 영상에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해 물의를 빚었다.

조선일보

CBS 선데이모닝이 올린 8분 20초짜리 영상에 동해를 일본어로 표기한 지도가 담겼다./ 유튜브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BS 선데이모닝은 지난 21일 홈페이지에 ‘방탄소년단, 케이팝의 왕’라는 제목의 인터뷰 기사를 올리고, 유튜브채널에 ‘방탄소년단, 케이팝 센세이션’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선데이모닝은 이날 올린 8분 20초짜리 영상에서 동해를 일본해(Sea of Japan)로 적어 국내 팬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방탄소년단팬들은 선데이 모닝 트위터 계정에 "잘못된 지도를 사용했다. 일본해가 아니라 동해다. 굉장히 정치적 이슈인데 최소한 두단어를 함께 적었어야 한다. 고쳐달라"고 요청했다.

유튜브에도 "일본해가 아니라 동해로 고쳐달라"고 요구하는 댓글이 지속해서 올라오고 있지만 선데이 모닝은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국제법상으로는 2개국 이상이 공유하는 지형물에 대해 단일 명칭으로 합의가 어려운 경우 각각 사용하는 명칭을 함께 적는 것이 원칙이다. 현재 구글 등 일부 외국 인터넷 기업들은 국내에서 서비스되는 지도에는 동해로 표기하고, 해외에서는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하고 있다.

[안소영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