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1 (목)

덴마크 검찰의 트위터 활용법…정유라 변호인 "항소 철회는 본인의 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덴마크 검찰은 25일 검찰청 공보관 사이몬 고스비의 계정(위)과 덴마크 검찰청 공식계정(아래)을 통해 정유라씨가 송환 불복 항소를 철회하고 송환에 응하기로 했다고 알렸다. 정씨 송환과 관련된 공지는 모두 덴마크어와 영어 두가지로 게재됐다. [사진 트위터 캡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4일(현지시간) 덴마크 검찰은 트위터를 통해 "정씨의 한국 송환이 최종적으로 결정됐다"며 "정씨가 고등법원에 낸 항소를 철회했다"고 밝혔다. 덴마크 사법당국은 지난 1월 정씨가 덴마크 올보르에서 체포된 이후 덴마크 사법당국은 정씨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트위터에서 가장 먼저 공개했다. 수사 진척 상황에 대해 말을 아끼거나, 출입 기자들에게만 보도자료나 백그라운드 브리핑을 통해 제한적으로 알리는 한국과 다른 점이었다.

중앙일보

덴마크 검찰청은 지난 3월 17일 정씨의 한국 송환 결정을 알리면서 모하마드 아산 차장검사의 인터뷰를 고화질로 찍어 트위터에 함께 올렸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씨를 체포한 올보르의 노욜랜드 경찰서는 1월 2일 정씨 구금 사실을 트위터로 알렸다. 이후 사건을 넘겨받은 덴마크 검찰도 정씨에 대한 범죄인인도 청구 접수 사실부터 구금연장 신청 사실과 심리 결과, 송환 결정, 정씨가 낸 송환 불복 소송 재판 일시까지 모두 트위터 공식계정을 통해 공개했다. 정씨의 송환을 결정해 발표한 3월 17일에는 모하마드 아산 덴마크 검찰청 차장검사 인터뷰 동영상을 풀 HD 화질로 찍어 함께 올렸다. 다른 정보와 마찬가지로 홈페이지와 트위터 계정에서 공개돼 누구든 확인하고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중앙일보

정유라의 한국송환과 관련, 덴마크 법정 다툼에서 변호를 맡은 마이클 줄 에릭센 변호사. [로펌 홈페이지]


다른 국내 사건들은 덴마크어로 알리지만, 정씨 송환에 관련된 사안은 특별히 덴마크어와 영어 두가지 버전으로 게재됐다. 한국 언론과 국민의 관심이 많다는 점을 고려한 배려다. 알릴 내용이 길면 홈페이지 게시판에 글을 올리고 링크를 트위터 계정으로 공유한다.

한편 덴마크 현지에서 정유라씨의 변호를 맡은 마이클 율 에릭센 변호사는 25일 e메일을 통해 송환불복 항소 철회 사실을 재확인했다. 에릭센 변호사는 "이건 정유라씨의 결정이고, 나도 그의 결정을 존중한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현지시간 24일) 내가 정씨 대신 항소 철회를 하고 온 것"이라 밝혔다. 항소 철회 결정을 내린 이유에 대해서는 "그 것에 대해서는 정씨 본인에게 물어보라"며 대답을 피했다.

이현 기자 lee.hyun@joongang.co.kr

이현 기자 lee.hyun@jtbc.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