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6 (일)

한화큐셀 컨소시엄, 터키 최대 태양광발전소 수주(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터키 '칼리온 에너지'와 함께 '1조5천억원 규모' 사업 따내

"중부 코니아州에 발전소 건설 후 30년간 운영"

(서울·이스탄불=연합뉴스) 고웅석 기자 하채림 특파원 = 한화큐셀이 참여한 컨소시엄이 터키 최대 태양광발전소 건설사업을 따냈다.

한화큐셀은 터키 칼리온 에너지(Kalyon Energy) 컨소시엄은 20일(현지시간) 터키 에너지자원부에서 열린 입찰 결과 코니아 주(州) 카라프나르 구역에 들어서는 1기가와트(GW) 태양광발전소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한화큐셀·칼리온 컨소시엄은 가장 낮은 발전단가(kWh·킬로와트시 당 0.0699달러)를 제출해 입찰 경쟁자들을 물리쳤다.

연합뉴스

한화큐셀, 터키 최대 태양광발전소 사업자 선정
(서울=연합뉴스) 한화큐셀과 터키 칼리온에너지 컨소시엄이 지난 20일(현지시간) 앙카라 터키 에너지자원부 청사에서 열린 코니아주 1기가와트 태양광발전소사업 입찰에서 최저 발전단가를 제시해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한화큐셀이 21일 전했다. 사진은 신호우 한화큐셀 상무(가운데)가 낙찰 결정을 듣는 모습. 2017.3.21 [아나돌루통신 캡처=연합뉴스] photo@yna.co.kr



이번 프로젝트는 터키 내 최대 태양광발전소일 뿐만 아니라, 한국기업이 해외 진출한 태양광발전소 가운데 최대규모다.

입찰에 앞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의 사위인 베라트 알바이라크 에너지장관은 1천MW(메가와트) 태양광발전소를 건설·운영하는 이번 사업에 투자금액이 13억달러(약 1조5천억원)가 넘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알바이라크 장관은 "터키 에너지부문에 혁명적인 일이자, 신재생에너지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연합뉴스

한화큐셀이 미국 하와이에 조성한 태양광발전소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화큐셀은 이와 관련, "칼리온 에너지와 50대 50의 조인트 벤처를 설립해 따낸 이번 프로젝트는 1GW급 태양광발전소와 연간 발전량 500MW급 규모의 제조설비를 조성하는 복합형 민자발전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향후 21개월 이내에 태양광발전소에 필요한 패널 모듈 등을 생산하는 공장을 먼저 조성한 뒤 이 공장에서 나오는 모듈 등으로 1GW급 태양광발전소를 건립해 30년간 운영한다.

연합뉴스

한화큐셀, 터키 최대 태양광발전소 사업자 선정
(서울=연합뉴스) 한화큐셀과 터키 칼리온에너지 컨소시엄이 지난 20일(현지시간) 앙카라 터키 에너지자원부 청사에서 열린 코니아주 1기가와트 태양광발전소사업 입찰에서 최저 발전단가를 제시해 사업자로 선정됐다. 사진은 신호우 한화큐셀 상무(오른쪽)가 낙찰 후 감사 인사를 하는 모습. 2017.3.21 [아나돌루통신 캡처=연합뉴스] photo@yna.co.kr



신호우 한화큐셀 상무는 낙찰 후 현장에서 "우리는 터키경제와 터키의 태양광발전사업 전망을 신뢰한다"고 말했다.

앞서 한화큐셀은 2015년 말 터키에 8.3MW급 태양광발전소를 준공한 데 이어 작년에 10MW급 발전소를 추가로 건립해 현지 태양광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tree@yna.co.kr freemong@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