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강우 교수 |
천강우 교수는 산업통산자원 R&D 전략기획단 주도로 지난해 12월에 출범한 'K-조선 Tech 얼라이언스'의 미래 친환경 선박 분과장을 맡아온 데 이어 올해 5월 발표된 '45대 초격차 프로젝트' 로드맵 수립에도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45대 초격차 프로젝트는 산·학·연 공동으로 미래기술별 수준을 진단하고, 요소 기술별로 기술 확보 방안 수립 및 예산편성과 연계하기 위해 마련된 산업통상자원 R&D 전략기획단 주관 사업이다.
천강우 교수는 'K-조선 Tech 얼라이언스' 미래 친환경 선박 분과장을 맡으며, 친환경 대체연료(암모니아, 수소 등) 선박 추진, 탄소저감 선도기술(CO2 포집 등) 개발 및 해양플랜트라는 폭넓은 범위를 아우르며, 업계에서 공동으로 개발이 필요한 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요소 기술 50개, 세부기술 196개을 도출하고, 기술 수준과 선도국과의 기술격차 분석, 기술개발 일정과 투자 규모를 포함한 로드맵 수립에 앞장섰다.
또 천강우 교수는 초격차 프로젝트 로드맵을 통합하고, 기술개발과 투자 분야를 총괄 조정하는 '초격차 프로젝트 PM그룹'에 위촉됐다. 이에 따라 기존 분야별 정책 방향, 산업 난제 등 전체 요소 기술을 고려한 '산업기술 종합 로드맵' 수립을 위한 수정·보완 작업 할 계획이다.
천강우 교수는 "초격차 로드맵 수립에 참여하며,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연구에 대한 대학의 역할과 소임을 다하기 위해 국내 조선․해양산업 발전을 위해 앞으로 더욱 연구에 정진하겠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