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8 (토)

이슈 인공지능 시대가 열린다

“새로운 kr도메인 온다”…KISA, 'ai.kr' 'io.kr' 'it.kr' 'me.kr' 도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신규 3단계 국가도메인 'ai.kr', 'io.kr', 'it.kr', 'me.kr'을 도입한다. 내년 1월 17일까지 상표권자 우선등록을 실시하고 3월 5일부턴 일반등록도 개시한다.

KISA는 '인터넷주소자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대한민국의 국가도메인 '.kr'과 '.한국'을 관리하고 있다. 최근 해외 국가도메인인 '.ai(앵귈라)', '.io(영국령 인도양 지역)', '.it(이탈리아)', '.me(몬테네그로)'가 인공지능(AI) 분야, 스타트업, 정보기술(IT) 기업, 블로거들 사이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최신 동향을 반영한 신규 3단계 국가도메인 생성을 통해 우리 국민이 원하는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KISA가 나선 것이다.

해외 국가도메인인 '.ai'는 통상 1년 등록비가 10만원 내외이지만 'ai.kr'은 1년에 2만원 내외면 등록할 수 있다. 또 인공지능을 뜻하는 AI의 의미를 나타낼 수 있으며 창의적인 사용도 가능하다. 'io.kr'은 인풋과 아웃풋(Input & Output) 또는 디지털(101010)의 의미로 사용할 수 있다. 'it.kr'은 IT분야 혹은 쇼핑몰 인기상품(it템) 등 의미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me.kr'의 경우 미디어(Media), 메디컬(Medical)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신규 3단계 국가도메인은 대한민국에 주소지가 있는 개인·법인이라면 누구나 등록할 수 있다. 영문 2글자 이상 63자 이내로 숫자 및 붙임표(-)의 혼용도 가능하다. 등록처는 15개 국가도메인 등록대행자 홈페이지다. 등록비용은 평균 2만원 내외다.

상표권자 우선등록 기간엔 국내 상표권자가 상표명과 동일한 도메인이름을 도메인별 1개씩(총 4개)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시 상표등록원부 등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인터넷정보센터.한국', 'krnic.or.kr'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을 참조하면 된다.

조재학 기자 2jh@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