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금속 본사에서 진행된 수여식. 왼쪽부터 이창희 씨에이에스 DQ인증센터장 상무, 설필수 유일금속 대표. 사진=유일금속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데이터 품질인증기관 씨에이에스는 유일금속에 데이터 품질(DQ) 인증 최고 등급(Class A)을 부여했다고 밝혔다. 대상은 유일금속 '도금 공정 데이터'로,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기반 도금 공정 속 POP(Point of Production) 시스템을 통해 추출·정제됐다. 해당 데이터는 도금 공정 속 투입 수, 불량 수, 외관 불량, 전압값, 온도 등 원시데이터를 담고 있다.
유일금속은 표면처리(도금) 전문업체로, MES, POP 시스템을 도입해 도금 공정의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본 도금 공정 데이터는 제조 과정에서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금 공정의 이상치 파악, 병목 현상 식별, 품질관리를 수행할 수 있어 공정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설필수 대표는 유일금속의 경영이념 속 품질과 차별화된 역량을 강조한다. 품질은 품질보증 시스템 구축, 품질개선 활동 강화 등을 통한 품질보증 체제의 확립을 목표로 한다. 유일금속의 MES, POP 시스템을 통한 공정의 데이터 확보는 품질보증 활동과 차별화된 역량을 성장시키기 위한 핵심전략이다.
DQ 인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데이터산업법 제20조를 근거로 운영하는 제도로, 인증종목은 데이터 내용 인증, 데이터 관리체계 인증으로 나뉜다. 데이터 내용 인증은 정합률이 99%, 97%, 95%일 때 각각 Class A, B, C로 등급을 구별하여 인증한다. 데이터 관리체계 인증은 데이터 생성 가공·분석 활용하는 사업, 시스템 또는 조직의 데이터 관리 성숙도 수준을 5개 level로 평가해 인증한다.
이원지 기자 news21g@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