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9 (월)

GTX-A 호재에 들썩이는 청약 시장··· 수혜 단지 눈길 끄는 ‘파주 문산역 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도권 부동산 시장서 준공 5년 이하의 신축 단지, 높은 가격 상승률 보여

신축 아파트 중심 최고가 경신 행진 이어져··· 주목해야 할 신규 단지는?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거환경 선호요인에서 교통여건의 중요도는 매우 높다. 교통 편의성이 우수한 곳은 부동산 시장의 ‘스테디셀러’로 꼽힐 정도이다. 이에 GTX-A 노선의 수혜를 얻을 것으로 전망되는 ‘파주 문산역 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이 8일(금) 견본주택 개관에 나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교통 편의성이 높은 곳은 정주여건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향후 시세차익도 기대되기 때문에 이러한 관심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이 개통된 경기 남부지역은 GTX-A노선의 수혜를 확인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3월 말 운행을 시작한 GTX-A노선(운정(파주)~동탄(화성))은 개통(일부 구간) 이후 남부 지역에서 서울로의 출퇴근 시간이 크게 단축돼 실수요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현재 운행 중인 동탄역의 경우, 수서역까지 광역버스를 이용하면 1시간 이상이 소요됐지만 GTX-A노선을 통하면 20분대로 도착하기 때문이다.

GTX-A 노선 이용률은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 3월 30일부터 9월 말까지 GTX-A 노선 이용객은 하루 평균 9,598명으로 나타났으며, 지난 10월 21일부터 27일까지 7일간 평균 이용자 수는 1만3,430명으로 늘어나는 추세이다. 특히 GTX-A 노선은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 노선이 오는 12월 추가 개통을 앞두고 있어 A노선 일일 이용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개통 이후에는 파주 운정역에서 서울역까지는 20분대, 삼성역까지는 30분대에 도달할 수 있어 서울 도심까지의 이동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된다.

업계 관계자는 “부동산 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호재로 GTX가 손꼽히고 있는 만큼, 개통을 앞둔 노선 인근 단지들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특히 GTX-A 운정~서울역 구간이 올해 개통을 앞둬, 이 노선을 이용하기 용이한 단지들이 큰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실제로, 파주 문산역 인근에서 선보이는 동문건설의 ‘파주 문산역 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에는 많은 수요자들의 분양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분양 관계자는 “최근 GTX-A노선의 수혜지로 관심이 높아지면서 파주 일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특히 GTX-A 노선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새 아파트라는 점에서 더욱 인기가 높은 상황이다”라고 전했다.

‘파주 문산역 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은 문산3리지구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을 통해 지어지는 아파트로 지하 2층~지상 최고 28층, 7개 동, 총 951가구 규모다. 이 중 일반분양 물량은 전용면적 59㎡~84㎡ 748가구 등 수요자 선호도 높은 중소형 위주로 공급한다.

이곳은 단지 앞 경의중앙선 문산역이 가까이 위치해 서울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며, 또 향후 대곡역에서 GTX-A(예정)노선으로 환승하면 서울역까지 40분대 이동이 가능해진다.

특히 다양한 교통호재도 품고 있어 지역 분위기가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KTX 파주 연장’, ‘GTX 플러스 노선안’ 등 지역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교통 호재가 지자체 주도로 계속 추진 중이기 때문이다.

지난 3월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에는 현재 행신역에서 끝나는 고속철도(KTX) 노선을 경의중앙선을 따라 연장하여 문산까지 연장 운행하는 ‘KTX 파주 연장’ 구상안이 발표된 바 있다.

또 경기도가 4월 정부에 건의한 ‘GTX 플러스 노선안’에는 문산~금촌~삼송~건대입구~잠실~위례까지 경기 서북부와 경기 남동부를 이어주는 총 길이 60.4km의 ‘GTX-H’ 노선안이 포함되기도 했다. 향후 GTX-H노선 개통 완료 시에는 문산에서 광화문까지 24분, 위례까지는 40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도로 교통망 또한 잘 갖춰져 있다. 단지에서 서울문산고속도로로 진입이 용이하며, 수도권제2순환도로 개통을 앞두고 있어 향후 개통시 수도권 지역으로의 광역 교통망이 더욱 견고하게 갖춰질 예정이다.

이에 더해 ‘파주 문산역 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은 다양한 생활 인프라 시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문산역세권 인프라 및 CGV, 홈플러스, 문산중앙병원, 문산자유시장 등 당동 생활권의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을 가까이에서 누릴 수 있다. 또 문산천, 당동공원, 북부공원, 통일공원 등 자연환경이 가까워 쾌적한 힐링 라이프도 가능하다.

동문건설의 ‘파주 문산역 3차 동문 디 이스트 센트럴’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파주시 다율동 일원에 위치하며, 8일(금) 개관에 나서 방문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