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란. 주역들. 사진 I 유용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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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대중과 함께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축제를 벌인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가 어느덧 막바지로 접어들었다. 콘텐츠의 힘으로 주인공이 된 넷플릭스는 ‘전,란’ ‘지옥2’ 등 다양한 작품으로 대중과 소통했고, 밀려난 영화계는 동료 고(故) 이선균 추모에 온 힘을 쏟았다.
지난 2일 개막해 오는 11일 폐막식을 앞둔 올해의 부산국제영화제는 ‘아시아의 시선, 영화의 바다’라는 슬로건과 함께 힘차게 닻을 올렸다. 지난해 내홍을 겪은 후 올해 다양성과 대중성을 내세우며 분위기를 쇄신시키겠다는 각오를 내세웠고, 그에 걸맞은 다채로운 장르의 작품들부터 스타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부산을 뜨겁게 달궜다.
‘전,란. 강동원. 사진 I 유용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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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시작, 바로 첫 OTT 개막작 ‘전,란’이다. 박찬욱 제작·강동원 박정민 주연의 영화는 역대 넷플릭스 영화 가운데 최고라는 극찬을 받으며 성공리에 상영됐고, 현재까지 공개된 BIFF의 초청작 중 가장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개막식 다음 날 영화의전당 야외무대에서 진행된 오픈 토크는 몰려든 팬들로 인산인해를 이뤘고, 언론과 평단의 극찬도 쏟아졌다. 관객들도 칭찬세례. 영화계의 따가운 눈총에도 왜 ‘최초의 OTT 개막작’이란 파격적인 선택을 했는지 입증한 셈이다.
사진|부산국제영화제 |
영화계 역시 첫 날부터 뜨거운 눈물로 축제의 시작을 알렸다. 고 이선균은 영화계에 큰 업적을 남긴 영화인에게 수여하는 올해의 한국영화공로상 수상자로 선정, 고인의 필모그래피를 되짚으며 그를 추모하는 영상이 상영됐다. 송중기, 하윤서 등과 MC 박모영은 그를 떠올리며 눈물을 보였다.
본격적인 축제가 시작되고, 단연 영화제의 최고 인기작은 예상대로 넷플릭스의 ‘지옥2’(감독 연상호)였다.
2021년 공개돼 한국을 넘어 전 세계적인 관심을 받은 ‘지옥’의 후속작인 만큼 전작의 후광을 뛰어 넘을 수 우려와 기대가 공존했지만, 시원하게 높은 기대치를 만족시켰다. 게다가 스크린에서 만날 수 있다니 더 흥미로울 수밖에. BIFF 온스크린 섹션에 초청된 ‘지옥2’는 1~3부만 공개하는 GV를 두 차례 열었고 시즌1을 뛰어넘는 완성도를 보였다는 평가가 주를 이뤘다.
한국영화의 오늘-파노라마 섹션에 초청된 ‘메소드연기’와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침범’ 등도 작품성 면에서 호평이 자자했지만, 화제성 면에선 ‘지옥2’가 가장 주목받았다.
김원석 감독. 박호산, 송새벽. 사진|양소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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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계 역시 특별기획 프로그램 ‘고운 사람, 이선균’을 개최해 ‘파주’(2009), ‘우리 선희’(2013), ‘끝까지 간다’(2014), ‘나의 아저씨’(2018), ‘기생충’(2019), ‘행복의 나라’(2024) 등 유작 6편을 상영 및 일부 스페셜 토크를 이어갔다. 고인과 함께한 톱스타들이 릴레이 출동해 관객들과 만나 눈물을 또 분노를 쏟아냈다. (‘행복의 나라’는 조정석, 유재명이, ‘끝까지 간다’는 조진웅과 김성훈 감독이 영화 상영 후 스페셜 토크를 함께 했으며 드라마 ‘나의 아저씨’는 김원석 감독과 박호산, 송새벽이 이야기를 나눴다.)
특히 ‘나의 아저씨’팀은 “대중이 외면하고 잘라내는 사람, 공격과 지탄을 받는 사람은 얼마나 힘들까” “말도 안 되는 기사를 낸 언론사나 경찰, 검찰은 대중이 그걸 용인하기 때문에 나왔다고 생각한다” ”범죄를 저질렀어도 기회를 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번 사건은 범죄도 아니고 범죄에 대한 증거도 없이 대중에게 거슬리는 상황만 있었다. 허위 기사를 내고 허위 수사를 유출한 사람을 대중의 힘으로 응징해야 한다“ ”세상이 걔(고인을)를 쪽팔리게 했다” “무슨 짓을 했어도 믿는다” 등의 격분을 토로하기도 했다.
넷플릭스는 ‘전,란’ ‘지옥2’ 외에도 일본 시리즈 ‘이별, 그 뒤에도’, 대만 작품 ‘스포트라이트는 나의 것’까지 아시아의 별들이 한 번에 모인 최초 사례도 남겼다. ‘온 스크린’ 섹션 초청작(7편)들 가운데 넷플릭스는 가장 높은 지분을 뽐내며 ‘콘텐츠 부자’다운 존재감을 뽐냈다.
영화 라인업 가운데 가장 관심을 모은 건 방탄소년단 RM의 첫 다큐멘터리 영화 ‘RM: Right People, Wrong Place’였다. 월드 프리미어 상영된 영화는 K팝 다큐멘터리 최초로 오픈 시네마 부문에 공식 초청돼 글로벌 팬들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지난 2022년부터 영화의전당 인근에서 운영해 온 ‘넷플릭스 사랑방’ 역시 운영됐다. 이곳에는 넷플릭스 작품들의 포스터 전시를 비롯해 스티거 사진 등을 제작해 재미를 더했고, 시민과 영화인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 ‘핫 플레이스’로 인기를 끌었다.
사진 I 넷플릭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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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간 대형 영화 투자배급사들이 열어왔던, ‘부산의 밤’ 행사에도 발을 들였다. 각종 영화사들의 크고 작은 행사가 열린 가운데 단연 넷플릭스의 ‘넥스트 온 넷플릭스: 2025 한국영화’에 가장 많은 인파가 몰려들었다. 언론 및 영화계 관계자, 넷플릭스 임직원과 넷플릭스 공개를 앞둔 작품들의 연출자 연상호, 변성현, 김병우 감독 등도 대거 참석했다.
‘영화’ 콘텐츠 개념에 재해석이 필요한, 급변한 극장 상황에 발전적이고도 과감한 도전과 상생이 필수인 현 시점에서 ‘부산국제영화제’가 아닌 ‘부산넷플영화제’란 불평 섞인 영화계의 목소리만 여전한 가운데 내년 50억원 투자가 넘는 상업영화 라인업은 약 20편이다. CJENM은 박찬욱 감독의 영화 ‘어쩔수가 없다’ 한 편 뿐이다. 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를 제외하면 신작 투자를 계속 줄이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넷플릭스는 영화만 무려 7편의 신작이 준비돼 있다. ‘계시록’(감독 연상호) ‘고백의 역사’(감독 남궁선) ‘굿뉴스’(감독 변성현), ‘대홍수’(감독 김병우) ‘사마귀’(감독 이태성) ‘이 별에 필요한’(감독 한지원) ‘84제곱미터’(감독 김태준) 등이다.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는 오는 11일까지 영화의전당을 비롯해 롯데시네마 센텀시티, CGV 센텀시티 등 7개 극장 28개 스크린에서 63개국 279편, 커뮤니티비프 55편을 상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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