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2 (수)

이슈 하마스·이스라엘 무력충돌

이란 "이스라엘에 미사일 200발 공격…대응 시 엄청난 공격"(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은 "이란서 미사일 181발 발사"

이란 외무 "자위권 행사…보복 없으면 종료"

네타냐후 "대가 치를 것"…하메네이, 기도회 집전

뉴시스

[하데라=AP/뉴시스] 지난 1일(현지시각) 이란에서 발사된 로켓을 요격하기 위해 이스라엘 하데라에서 방공 시스템이 발사되고 있다. 이란은 2일 이스라엘로 미사일 200발을 발사했다고 확인했다. 2024.10.02.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혜원 김예진 기자 = 이란이 이스라엘을 향해 미사일 200발을 발사해 공격했다고 확인했다.

2일(현지시각) AFP 등에 따르면 이란 국영 TV는 이날 이스라엘로 미사일 200발을 발사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이스라엘군은 이란으로부터 미사일 181발이 발사됐으며, 대부분 요격했다고 발표했다. 이란은 발사한 미사일의 90%가 목표물에 성공적으로 명중했다고 주장했다.

이란은 이번 공격이 헤즈볼라 최고지도자인 하산 나스랄라 등 중동 대리 세력 지도자 사망에 대한 보복이라고 설명했다.

이란 이슬람혁명수비대(IRGC)는 공격 직후 낸 성명에서 이스마일 하니야 하마스 지도자, 하산 나스랄라 헤즈볼라 지도자, 압바스 닐포루샨 IRGC 부사령관 사망에 대한 대응이라고 밝혔다.

이번 공격이 유엔 헌장에 따른 국가의 정당한 자위권에 따른 것이라며 "레바논과 가자지구 주민에 대한 이스라엘 정권의 범죄가 확대되는 것에 대한 대응"이라고 적시했다.

뉴시스

[테헤란=AP/뉴시스] 지난 1일(현지시각) 이란 수도 테헤란의 영국 대사관 앞에서 시위대가 이란의 이스라엘 미사일 공격에 환호하고 있다. 2024.10.02.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압바스 아락치 이란 외무장관도 소셜미디어 엑스(X, 옛 트위터)에 글을 올려 "자기방어" 차원에서 이스라엘에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스라엘 정권이 추가 보복을 결정하지 않는 한, 우리의 행동은 끝났다"며, 이스라엘 대응에 따라 추가 공격이 결정될 것이라고 시사했다.

특히 이스라엘이 추가 보복을 하는 '시나리오'에 나선다면 "우리의 대응은 더 강하고 강력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이스라엘의 조력자들은 이제 이스라엘 전쟁광들의 어리석음에 휘말리지 말고 그들을 저지해야 할 책임이 더 커졌다"고 지적했다.

IRGC도 성명에서 이스라엘이 대응하면 "엄청난 공격에 직면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모하마드 바게리 이란 참모총장은 국영TV 연설에서 자국 영토가 공격받으면 이스라엘 전역의 시설을 타격하겠다고 공언했다.

뉴시스

[예루살렘=AP/뉴시스] 지난 1일(현지시각) 이스라엘 예루살렘과 텔아비브 사이의 쇼레쉬 지역 고속도로에서 이스라엘인들이 이란에서 발사된 미사일로 공습경보가 울리자 도로변에 몸을 피하고 있다. 2024.10.02.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보복 대응을 예고했다.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는 이날 "이란이 큰 실수를 했다"며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는 오는 4일 수도 테헤란에서 금요 기도회를 집전할 예정이다.

하메네이가 금요 기도에서 설교하는 건 2020년 가셈 솔레이마니 IRGC 사령관이 미군 공습으로 사망한 이후 4년 만으로, 안보 관련 중대 사안이 있을 경우 금요 기도회를 직접 진행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hey1@newsis.com, aci2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