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27 (금)

이슈 오늘의 미디어 시장

에이닷으로 B tv 방송 두배로 즐긴다…"줄거리·리뷰 알려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I 개인비서와 대화하듯 콘텐츠 감상

아시아경제

SK브로드밴드는 26일 인공지능(AI) 개인비스 '에이닷'을 IPTV에 적용한 'B tv 에이닷 서비스'를 공개했다. 자연스러운 음성 대화 방식으로 AI가 드라마, 영화 줄거리를 요약해주고 내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활용되고 있는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개인비서 '에이닷'이 방송에도 적용된다. 새로운 셋톱박스를 설치한 이용자는 SK브로드밴드의 IPTV인 'B tv'에서 에이닷과 대화 방식으로 AI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SK브로드밴드는 26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온디바이스 AI 기능을 갖춘 셋톱박스 'AI 4 비전'을 공개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커스토머 사업부장은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을 통해 고객이 체감하는 편의성과 만족감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객은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 상단 메뉴에 있는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가라는데 뭐지?"라고 물으면 에이닷 서비스가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한다. 또한 "사람들 반응은 어때?"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질문하면 적절한 답변을 내놓는다.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준다. SK브로드밴드는 AI로 TV와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지난 8월 1200명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오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 B tv 에이닷 서비스는 AI 4 비전과 스마트3 셋톱박스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김 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AI 4 비전에는 신경망처리장치(NPU)칩이 탑재돼 클라우드와 연결하지 않고 온디바이스 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AI가 콘텐츠의 오디오와 비디오 명암·색상 등을 분석해 음성과 화질을 최적화시켜준다. AI 4 비전에는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반려동물 모니터링, 운동, 영상통화 등을 제공한다.

김 부장은 "AI와 미디어의 결합은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즉시 체감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며 "에이닷을 적용한 B tv와 AI 셋톱박스, 다양한 AI 서비스 등으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앞으로도 다양한 AI 기술과 서비스를 B tv에서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