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13 (금)

‘전성분 공개’ 불스원, ‘2024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 9종 선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동차용품기업 불스원이 환경부·시민단체가 주관하는 ‘2024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으로 9종의 자사 제품이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화학제품을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녹색소비자연대, 노동환경건강연구소,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 민관이 긴밀하게 협력해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 심사제를 운영하고 있다.

제품 내 유해물질을 저감하거나 대체한 제품을 대상으로 원료 전성분 및 원료 안전성 평가 결과를 공개하고, 제품 내 비공개물질에 대한 안전성 검토 등의 기준을 바탕으로 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심사 기준은 ▲전성분에 대한 원료 안전성 등급 확인 및 심사 기준 적합성 검토 ▲원료공급망 확인 ▲영업비밀 물질, 비의도적 물질 등 비공개물질에 대한 안전성 검토 ▲제품 제조 공정 현장 평가 ▲제품안전관리를 위한 기업의 노력 등이었다.

매일경제

▲불스원 컴파운드 튜브 ▲리페어 헤비 굵은흠집 컴파운드 ▲불스원 굵은흠집복원 컴파운드 ▲미니 헤비 굵은흠집 컴파운드 ▲스텝1 굵은흠집복원 컴파운드 ▲레인OK 빗물이 맺히지 않는 코팅워셔 ▲레인OK 에탄올 3in1 코팅워셔 코스트코용 ▲ 레인OK 프레쉬 에탄올 워셔 ▲사계절 깨끗한 에탄올 워셔 제품에 새겨질 환경부 ‘화학물질 저감 우수제품’ 인증 마크 [사진제공=불스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불스원은 이번 심사에서 컴파운드 코팅제 5종과 워셔 4종으로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 적합 판정을 받았다. 심사 기준에는 제품 내 유해물질의 저감 여부, 원료 안전성 등급 확인, 제품 제조 공정 평가 등이 포함된다.

특히 이번 심사에서 불스원은 품질 향상을 위해 제품 및 원료의 유해물질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프로세스를 구축했다는 점과 물질의 안전성 등급을 확인하며 제품을 개발한 점, 홈페이지 공개된 제품안전보건자료(SDS)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했다는 점에서 큰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환경부는 올해부터 소비자가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을 쉽게 알아보고 구매할 수 있도록 신규 표시를 개발해 해당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 생성된 신규 마크를 통해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소비자 변별력을 높일 수 있다. 불스원은 이 마크를 적극 활용해 소비자의 안전한 선택을 돕겠다는 계획이다.

불스원 관계자는 “유해 원료 대체와 원료 공급망간 협력에 힘쓰는 것은 물론 홈페이지를 통한 생활화학제품 전성분과 전 제품에 대한 제품안전보건자료(SDS) 공개, 국내외 화학물질 규제정보 목록 구축 등의 안전관리를 통해 책임경영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