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12 (목)

'손가락이 6개' 日 맥도날드, AI 모델 사용했다가 '망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20일 일본 경제지 도요게이자이 등 현지 매체는 최근 인공지능(AI) 모델이 등장한 일본 맥도날드의 광고가 비판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사진= 엑스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최윤서 인턴 기자 = 일본 맥도날드 광고에 등장한 인공지능(AI) 모델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20일 일본 경제지 도요게이자이 등 현지 매체는 최근 인공지능(AI) 모델이 등장한 일본 맥도날드의 광고가 비판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문제의 광고 영상은 지난 17일 일본 맥도날드 공식 엑스(X·옛 트위터) 계정에 올라왔다.

15초가량의 광고 영상에는 약 10명의 여성 모델들이 등장해 맥도날드의 감자튀김을 홍보하는 모습이 담겼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사진= 엑스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문제는 광고 마지막에 등장한다. 감자튀김을 공중에 던지는 모델의 손가락이 6개였던 것. 또 약지 손가락은 일반 손가락에 비해 과하게 짧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 밖에도 여성 모델임에도 지나치게 큰 주먹, 과하게 얇고 짧은 팔 등 광고 도중 어색한 지점들이 누리꾼들에 의해 다수 포착됐다.

누리꾼들은 "어색하다" "재미도 없고 성의도 없고" "타겟층이 정확히 누군지도 모르겠다" 등 혹평을 내놓고 있다.

도요게이자이는 이처럼 사람들이 인공지능(AI) 모델을 불편해하는 이유에 대해 "실사와 비교해 사람들이 '부자연스럽다' '낯설다'고 느끼고 실존 인물에 가깝기 때문에 혐오감을 느끼는 측면도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번 광고가 엑스(X·옛 트위터)에만 배포된 것으로 보아 인공지능(AI) 광고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시험하는 의미로 보인다. 어느 정도 비판은 예상했겠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을 것"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ys@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