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7 (수)

이슈 인공지능 시대가 열린다

'WSJ' 소유 뉴스코퍼레이션, 오픈AI와 콘텐츠 라이선스 협약 체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I리포터]
디지털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세계 최대 미디어그룹 뉴스코퍼레이션이 오픈AI와 콘텐츠 라이선스 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현지시간) IT매체 더 버지 등 주요 외신이 전했다. 5년간 2억5000만달러(약 3413억7500만원)에 이르는 규모의 협약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오픈AI는 자사 인공지능(AI) 챗봇인 챗GPT에서 뉴스코퍼레이션 소유 미디어의 콘텐츠를 합법적으로 표시할 수 있게 됐다. 또 뉴스코퍼레이션의 콘텐츠를 AI 학습 과정에 사용할 수도 있다.

로버트 톰슨 뉴스코퍼레이션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역사적 합의로 디지털 시대의 진실성, 미덕, 가치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세울 것이라 믿는다"라며 "언론인과 저널리즘의 상업적, 사회적 중요성을 이해하는 오픈AI와 파트너를 맺게 돼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샘 알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또한 성명을 통해 "뉴스코퍼레이션과 우리의 협력은 저널리즘과 기술 모두에 자랑스러운 순간"이라며 화답했다.

한편 뉴스코퍼레이션은 월스트리트저널(WSJ), 마켓워치, 배런스, 뉴욕포스트, 영국 더타임스 등을 소유하고 있는 거대 미디어 그룹으로 알려졌다. 회사는 지난달 구글과도 AI 학습·운용 등을 위한 콘텐츠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