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재명 “윤대통령 말씀 듣고 갑자기 가슴 확 막혀…안전벨트 준비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5만원 민생지원금 재압박
“이런 건 포퓰리즘 아니다”


매일경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경제 상황 점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김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경제·민생이 총체적 위기 상황임을 거론하며 보이지 않은 윤석열 정부를 비판하면서 민생 회복 긴급 조치를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중동 갈등으로 3고(고물가·고금리·고환율) 현상이 다시 심화하는데 정부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며 “윤석열 정부는 이번 총선에서 민생을 살리라는 국민의 절박한 외침에 말로만 민생, 민생, 민생, 세 번 외친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은 선거 때 약속한 민생 회복 지원금(전 국민 1인당 25만원 지급)을 포함한 민생 회복 긴급 조치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재정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민생 회복 지원금 13조원, 소상공인 대출 이자 부담 완화에 약 1조원이 들어갈 것 같다”고 설명했다.

특히 민생 회복 지원금을 둘러싼 포퓰리즘 논란을 의식한 듯 이 대표는 “이런 것은 포퓰리즘이 아니다”라며 “국민 다수에게 필요한 정책을 하는 것을 누가 포퓰리즘이라고 하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16일 총선 결과 입장 발표에 대해선 “어제 대통령의 말씀을 들은 다음부터 갑자기 또 가슴이 확 막히고 답답해지기 시작했다”며 “어떤 분하고 통화하며 의견을 물었는데 ‘마음의 준비를 더 단단하게 하고 안전벨트를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씀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안전벨트를 준비해야 할 상황이 맞는 것 같다”며 “철저하게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당 대표회의실에서 긴급 경제상황 점검 회의를 소집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니라 국가 경제 전반에서 상당히 위기가 현실화된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점검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당 대표 연임여부를 묻자 웃으며 “그런 이야기 하지 말라”고 답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연일 ‘검찰청 술 파티’ 의혹을 집중 제기하며 본인의 사법리스크를 겨냥하는 검찰 신뢰도 흔들기에 나섰다.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회의에서 진상 조사를 위한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만들어질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당내) 검찰독재탄압대책위원회에서 회유 진술 조작과 관련한 항의 방문 일정이 있다”며 “내일(18일) 오전 수원지검 민원실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수원구치소에 항의 방문해 교도관 면담을 요청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이날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업무상 배임과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했다.

이날 회견엔 박찬대 공동위원장, 김승원 법률위원장, 김지호 부위원장, 이학영·허종식 의원, 모경종 인천 서구병 당선인, 김문수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 당선인, 위성락·백승아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당선인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윤 대통령은 검찰총장 재직 시절 특활비를 쌈짓돈 꺼내 쓰듯 남용하는 비상식적이고 위법적인 행태를 반복했다”며 “언론보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재임 중 총장 몫 특활비를 약 78억원 규모로 조성해 놓았다”고 지적했다.

한 전 위원장에 대해선 “공개한 자료도 특정업무경비와 업무추진비 영수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흐리게 복사된 것이 절반이 넘었고, 음식점 상호와 카드 결제 시간까지 가려진 영수증도 있었다”며 “대법원 판결을 무시하고 국민의 알 권리를 조롱한 처사”라고 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