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6 (화)

이슈 인공지능 시대가 열린다

AMD, AI PC 구동 위한 新 프로세서 공개…주도권 확보 경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I리포터]
디지털투데이

미국 칩 설계 업체 AMD가 인공지능(AI) 지원 PC를 구동하는 새로운 프로세서를 공개했다. [사진: AM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미국 칩 설계 업체 AMD가 인공지능(AI) 지원 PC를 구동하는 새로운 프로세서를 공개했다고 16일(현지시간) 경제매체 CNBC가 전했다.

AMD의 새로운 프로세서는 엔비디아와 인텔 등 경쟁사와의 AI PC 경쟁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AMD는 노트북용 '라이젠 프로 8040 시리즈 프로세서'와 데스크톱용 '라이젠 프로 8000 시리즈 프로세서'를 공개했다. AMD는 해당 프로세서가 첨단 4나노미터(nm) 기술로 제작돼 비즈니스 PC용으로 가장 강력한 칩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프로세서는 올 2분기부터 HP와 레노버 등의 PC 모델을 탑재될 것이 예상된다.

해당 프로세서는 대만 반도체 제조업체 TSMC에서 생산될 전망이다. TSMC는 현재 3나노 칩을 생산 중이며 2025년에는 2나노 칩의 대량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한편 AMD와 인텔은 AI PC를 업계의 새 시대를 여는 새로운 장으로 보고 있다. 빅터 펭 AMD 사장은 "2024년 하반기에 AI PC 시장이 계속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팻 겔싱어 인텔 최고경영자(CEO) 역시 "2025년에는 AI PC가 곧 스타가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렇듯 AI PC 경쟁을 앞두고 주요 칩 제조업체의 칩 출시 경쟁이 뜨거워지는 양상이다. 가트너는 2024년에 출하될 AI PC가 전체 PC의 22%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