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4 (금)

천하람 "尹, 대통령일 그닥 잘하지 않는데…4년 중임 개헌 주인공 되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준석 '3년 발언'에 "임기 단축 시사한 것"
"임기 단축 결단 내려야"


더팩트

천하람 개혁신당 비례대표 당선인은 대통령 임기를 4년 중임제로 바꾸는 헌법 개정이 필요하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개헌의 주인공이 되시는 게 대한민국 정치 발전에 도움되는 거 아닌가"라고 말했다. /배정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천하람 개혁신당 비례대표 당선인은 대통령 임기를 4년 중임제로 바꾸는 헌법 개정이 필요하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개헌의 주인공이 되시는 게 대한민국 정치 발전에 도움되는 거 아닌가"라고 말했다.

12일 오후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한 천 당선인은 '다음 대선 3년 남은 거 확실한가'라는 이준석 대표의 발언과 관련된 질문에 "대통령 임기 단축을 오히려 시사하고 있다"라고 답했다.

천 당선인은 "탄핵이라는 걸 우리가 언급 못할 바는 없다고 생각한다. 헌법에 있는 절차인 것이고 탄핵 사유가 있고, 국민의 공감대가 있고, 또 헌재 결정까지 있어야 되는 부분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천 당선인은 대통령 4년 중임제와 결선투표제를 포함하는 내용의 헌법 개정이 개혁신당의 총선 공약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윤 대통령의 예전 녹취를 보면 '대통령 그거 뭐 귀찮습니다. 저는 그런 자리 관심 없습니다'라셨다. 제가 봤을 때 그다지 잘하시는 것 같지 않다"라며 윤 대통령이 개헌에 동의하고 자신의 임기부터 단축 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본인이 (임기 단축에) 동의를 안 하시면 현 대통령에게 적용이 안 된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께서 결단을 내리셔야 가능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천 당선인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제안안 '영수회담'에 윤 대통령이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윤 대통령께서 지고 나서 이재명 대표가 우위에 있는 정치 현실에서 이재명 대표를 만날 분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