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6 (화)

이슈 인공지능 시대가 열린다

美, 中 기업 4곳 '블랙리스트' 추가…"중국군 AI 칩 획득 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I리포터]
디지털투데이

미국이 중국군의 AI 반도체 확보를 지원했다는 이유로 중국 기업을 블랙리스트에 추가했다.  [사진: 셔터스톡]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미국이 중국군의 인공지능(AI) 반도체 확보를 지원했다는 이유로 중국 기업 4곳을 블랙리스트(수출통제) 명단에 올렸다고 11일(현지시간) 블룸버그가 전했다.

이날 공개된 미국 상무부 블랙리스트에 추가된 4곳은 링크졸(LINKZOL) 테크놀로지, 시안 라이크(Like) 이노베이티브 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 베이징 앤와이즈(Anwise) 테크놀로지, 톈진의 시톤홀리(SITONHOLY)이다.

케빈 컬랜드 미국 상무부 관리는 "이 기업들은 중국의 군사 현대화 프로그램에 대한 AI 칩 제공에 관여하고 있다"면서 블랙리스트 지목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따라 해당 기업들은 향후 미국산 품목을 구매하는 데 제한을 받게 될 가능성이 커졌다.

추가로 상무부는 러시아 군사 조달을 지원하고 이란의 무인 항공기 부품 구매를 도왔다는 이유로 또 다른 중국 업체 두 곳에 대한 수출을 금지했다.

한편 중국은 미국의 제재에 대해 "자국의 발전을 방해하고 자국 기업에 타격을 주려는 시도"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