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6 (화)

이슈 인공지능 시대가 열린다

"AI 경쟁력 뒷받침"…과기부, 데이터 가치평가 및 품질인증 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8일 공모 시작

뉴스1

과기정통부가 AI 경쟁력을 뒷받침할 데이터 품질인증 및 가치평가 지원에 착수한다.(과기정통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서장원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기업의 인공지능(AI) 경쟁력을 뒷받침할 데이터 가치평가 및 품질인증 지원사업을 8일부터 공모한다.

데이터 가치평가 및 품질인증은 '데이터 산업진흥 및 이용 촉진에 관한 기본법'에 따라 도입된 제도로 과기정통부는 이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기관을 지정해 지난해부터 본격 시행하고 있다.

데이터 가치평가는 기업 등이 보유한 데이터의 경제적 가치를 가액 등으로 평가하는 제도다. 데이터 자산 가치를 담보로 보증, 대출을 받거나 데이터를 보유한 기업의 투자심의 등 기업의 자금조달에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데이터 가격책정 등을 위한 참고 자료로도 쓰일 수 있다.

데이터 품질인증은 데이터의 오류 여부 및 관리체계 적정성 등을 심사해 인증하는 제도다. 데이터 거래 시 품질증명, 산출물 검증 등에 활용해 시장의 신뢰성을 높이고 양질의 데이터를 생산·유통·활용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는 공공과 산업 전반에서 AI와 데이터 기반의 혁신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데이터 가치평가 및 품질인증 제도를 활성화하고자 관련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을 새롭게 마련했다.

데이터 가치평가 지원사업은 데이터를 보유한 중소기업 및 초기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데이터 가치 평가비용을 50%(최대 1500만 원) 지원한다.

데이터 품질인증 지원사업은 중소기업 및 초기 중견기업이 보유한 데이터에 대한 품질인증 비용(최대 1150만 원)과 데이터 품질개선 관련 검토 의견을 지원한다.

엄열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데이터 가치평가 및 품질인증 제도로 기업이 데이터를 경제적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양질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업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superpow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