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6 (화)

이슈 총선 이모저모

총선 재외투표 오늘부터 시작…4월 1일까지 공관 투표소 운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재외투표를 하루 앞둔 26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주프랑스 대사관 영사동에서 주프랑스 재외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가 기표소를 설치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외에 살거나 머무르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 참여하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재외투표를 27일부터 시작한다.

투표 시간은 현지시간으로 매일 오전 8시~오후 5시이며, 다음 달 1일까지 진행한다.

이날 뉴질랜드 대사관·오클랜드 총영사관 재외투표소를 시작으로 세계 각 공관이 순차적으로 투표소를 열며, 공관별로 운영 기간이 다를 수 있으므로 공관 홈페이지를 확인해야 한다.

재외투표에 참여하려면 ▶여권·주민등록증 등 대한민국 관공서나 공공기관이 발행하고 사진이 있는 증명서 ▶사진·생년월일이 들어간 거류국 정부 발행 증명서 ▶영주권자 등의 경우 비자·영주권증명서 등 국적 확인 서류 원본을 가져가야 투표할 수 있다.

정당·후보자 정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재외선거 홈페이지와 외교부·재외동포청·각 공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재외투표를 하지 않고 귀국하거나 외국에서 투표하지 않은 경우, 다음 달 2일부터 선거일(4월 10일)까지 주소지 등을 관할하는 시·군·구 선관위에 신고하면 선거일에 국내 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다.

재외투표는 전 세계 115개국(178개 재외공관) 220개 투표소에서 진행하며 재외유권자는 지난 11일 기준 14만7989명이다.

임성빈 기자 im.soungbin@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