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6 (화)

이슈 연금과 보험

카카오페이손해보험, 항공기·수화물 지연 보험금 1분만에 지급 [AI로 고객 편의 확대하는 손보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금융신문

[한국금융신문 전하경 기자]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테크인슈어런스 기반의 보험 혁신을 목표로 하고 있는 디지털손해보험사로서 시스템 및 서비스에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AI 기술을 연구, 개발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생성형 언어모델(LLM) 기반의 고객 맞춤 서비스 구축 및 ML(머신러닝) 기반의 Image Recognition, 문자 인식 등의 기술을 활용한 자동화 시스템 구축 등 여러 영역에서 AI 기술이 적용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다.

카카오페이손보가 출시한 해외여행보험 항공기·수화물 지연 보상금은 AI를 도입해 1분 만에 보험금 즉시 지급이 가능하다.

항공기 지연의 경우 ‘즉시 지급’ 서비스를 통해 보상 신청 후 1분 이내 보험금 지급이 완료된다.

‘즉시 지급’ 서비스는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이 구축한 항공기 운항 정보 처리 시스템을 토대로 항공기 지연이 확인되면 인공지능 기반 광학문자인식 기술을 통해 가입자가 제출한 영수증 정보를 분석·인식해 자동으로 보험금을 지급한다. 항공기 문제로 공항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 사용자들을 위해 청구 절차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카카오페이 해외여행보험은 편의성, 혁신성으로 출시 8개월 만에 가입자 70만명을 돌파했다. 카카오톡, 카카오페이를 통한 가입 편의성, '함께하면 할인' 혜택 등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와 같은 민원 증명서 제출이 필요한 고객은 모바일앱에서 전자문서지갑을 통해 바로 한화손보로 전송을 요청하면

할인 혜택도 카카오톡 친구 목록에서 쉽게 연결해 함께 가입할 수 있고, 2명이 모이면 5%, 3명 이상 모이면 10%까지 더 할인받을 수 있다. 평균적으로 한 번에 2명 이상의 사용자가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반기에는 '휴대폰 보험'에도 ‘보험금 즉시 지급’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갤럭시 S24 출시에 맞춰 개편된 휴대폰보험은 가입 과정을 한층 더 간편하게 디지털화해 이용자 진입 장벽을 낮췄다.

특히 갤럭시 스마트폰의 경우 단말 정보를 자동으로 받아오는 ‘원클릭 레코딩’ 기술을 도입해 번거로운 정보 캡쳐 과정을 생략했다.

동시에 통신사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가입할 수 있게 가입 대상의 범위를 넓혀 보장의 사각지대가 없도록 한데 이어, 가입 가능 대상 범위를 개통 60일 이내 사용자까지 과감하게 넓혔다.

전하경 한국금융신문 기자 ceciplus7@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