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27 (토)

이슈 애니메이션 월드

2023년 올해의 단어는 '진짜'…"눈과 귀를 믿지 못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진짜의', '진품의'라는 의미의 영어 단어 '어센틱'(authentic)이 미국 유명 사전 출판사 메리엄웹스터의 2023년 '올해의 단어'로 선정됐다.

중앙일보

미국 유명 사전 출판사 메리엄웹스터의 파일.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7일(현지시간) AP통신은 인공지능(AI)의 발전 속에 딥페이크(deepfake·AI를 활용해 인물의 이미지를 실제처럼 합성하는 기술)가 흥하고 객관적 사실·진실의 중요성이 떨어지는 탈진실(post truth) 시대의 양상이 반영된 결과라고 전했다.

이 단어의 검색량은 이전에도 많았지만, 올해 내내 전례 없이 높은 수준이었다고 메리엄웹스터의 피터 소콜로프스키 선임 편집장이 설명했다.

중앙일보

메리엄웹스터 선정 2023년의 영어 단어 '어센틱'.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전에서 '어센틱'은 "거짓이나 모방이 아닌, 진짜의, 실제의", "자신의 인격이나 정신, 성격에 충실한", "원본과 동일한 방식으로 만들어지거나 수행된" 등 의미로 해석된다.

소콜로프스키 편집장은 "우리는 2023년에 일종의 '진실성의 위기'(crisis of authenticity)를 목도하고 있다"면서 "학생이 진짜로 이 논문을 썼는지, 정치인이 실제로 이 발언을 했는지 믿을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우리는 이제 우리가 목격하는 것들을 더는 믿지 않는다. 때때로 우리의 눈과 귀를 믿지 못한다"고 꼬집었다.

메리엄웹스터는 올해 유독 검색량이 늘어 올해의 단어 후보에 올랐던 다른 단어들도 함께 소개했다. 후보에는 ▶소셜미디어 트위터의 새 이름인 '엑스(X)' ▶할리우드 배우 바이올라 데이비스가 2월 그래미상을 받으며 에미상·그래미상·아카데미상·토니상을 모두 받게 되자 4개 상을 묶어서 일컫는 'EGOT' ▶픽사의 애니메이션 영화 제목 '원소의'(elemental) ▶이스라엘 집단농장·정착촌을 뜻하는 '키부츠'(kibbutz) ▶6월 타이태닉호 관광 잠수정 타이탄이 대서양 심해에서 실종된 뒤 잔해가 발견되자 사고 원인인 '내파'(implosion·외부 압력에 의해 구조물이 안쪽으로 급속히 붕괴하며 파괴되는 현상) ▶올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4차례에 걸쳐 기소되면서 '기소하다'(indict) 등의 검색량이 늘어 올랐다.

메리엄웹스터는 단어 조회수와 검색량 증가 정도 등을 토대로 매년 올해의 단어를 선정하고 있다.

한지혜 기자 han.jeehye@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