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우리들의 문화재 이야기

전국 30% 차지 인천갯벌, 보존·이용 방안 연구용역 착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인천 갯벌.|인천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천시가 송도와 영종, 강화 등 갯벌 보존과 이용 방안에 관한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인천시는 인천갯벌 생태계 현황 및 분석을 통한 보전과 이용 방안 등에 대한 용역을 발주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연구 용역은 안양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내년 말까지 18개월 간 진행한다.

갯벌은 다양한 수산물이 생산되는 자원의 보고이자, 세계 최고 수준의 생물 다양성을 보유하고 있다.

인천 갯벌은 728.3㎢으로, 전남에 이어 2번째 규모이다. 갯벌 보유지역으로 국내 갯벌 총면적의 29.3%를 차지하고 있다. 철새서식지인 송도갯벌은 람사르 습지로 등재돼 있다.

인천시는 이번 연구용역에서 갯벌을 보전지역과 이용지역으로 이원화, 지역별 관리 방향을 정해 보전과 지속적 이용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갯벌체험과 갯벌 생태교육 등 지역별 특성에 맞는 사업을 발굴해 인천갯벌의 맞춤형 이용방안도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강화와 영종, 송도 등의 갯벌을 유네스코(UNESCO)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할지 여부도 올 연말까지 결정해야 한다. 2021년 유네스코는 충남 서천갯벌과 전북 고창갯벌, 전남 신안갯벌, 전남 보성-순천갯벌을 세계자연문화유산으로 등재했다. 유네스코는 등재 당시 2단계로 2025년까지 9개 지역을 추가할 것을 조건부로 제시했다.

앞서 인천시와 문화재청은 강화갯벌을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를 추진했으나 강화군과 지역주민들이 반대해 무산됐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강화 남단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다. 송도는 각종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두 자치단체는 갯벌의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반대하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갯벌도 관리구역이 도입돼 이젠 보존과 이용지역으로 분리해야 한다”며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보존지역이 나오면 관할 자치단체와 협의해 주민 수용성 등 상생 방안에 대해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박준철 기자 terryus@kyunghyang.com

▶ 삼성 27.7% LG 24.9%… 당신의 회사 성별 격차는?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