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인수위 때부터 이상 기류… 尹·安, 단일화 11개월만에 파탄 난 이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 총리·장관·경기지사 제안… 安 “당 복귀 밝혔는데”

조선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5월 6일 당시 대통령직인수위 해단식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종로구에 있던 인수위 사무실을 나서는 모습.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는 인수위원장이었다. 대통령실은 5일 안 후보의 ‘윤안 연대’ 표현을 공개 비판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통령실이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를 겨냥해 “국정 운영의 방해꾼이자 적”이라고 한 윤석열 대통령 발언을 공개했다. 윤 대통령과 안 후보는 지난 대선 직전 극적 후보 단일화를 이끌어내면서 공동정부 구성을 협의하기로 합의했었다. 그러나 여권 핵심 인사는 5일 “작년 3월 단일화 합의 때부터 내연했던 윤 대통령과 안 후보의 이상 징후가 11개월 동안 더 악화한 결과”라고 했다. 새 정부 출범 1년이 안 돼 윤 대통령과 안 후보가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는 것이다.

①인수위 때부터 이상 기류

여권 핵심 인사는 “대통령직인수위 구성과 조각(組閣) 작업 때부터 상당한 불협화음이 있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처음에 인수위원장을 안 후보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맡기고 싶어했다고 한다. 이 때문에 윤 대통령 측은 안 후보에게 국무총리를 맡을 의향이 있는지 먼저 타진했다고 한다. 하지만 안 후보가 인수위원장 자리를 강하게 희망했다고 한다. 한 친윤계 의원은 “윤 대통령은 임기 5년의 국정 운영 기조를 설계할 사람은 자신인데 안 후보가 인수위원장을 고집하자 강한 아쉬움을 나타냈었다”고 했다. 하지만 안 후보 측 설명은 다르다. 안 후보측 관계자는 “윤 대통령으로부터 총리를 제안받은 바 없다”며 “안 후보는 조력자인 인수위원장으로서 새 정부의 성공적 출범을 도왔고 자신의 공약과 다른 부분도 모두 윤 대통령이 말한 대로 정리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인수위원, 첫 내각 장관 인선 과정에서도 안 후보에게 불신을 갖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사람의 ‘인수위 공동 운영’ 합의에 따라 인수위원 24명 중 안 후보 측 인사는 8명 참여했다. 이 8명 중 정부에 참여한 사람은 백경란 전 질병관리청장과 신성환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에 불과했다. 윤 대통령 측근은 “안 후보 측 인수위원은 물론 장관 추천 인사들도 전문성과 국정 이해도 측면에서 윤 대통령의 만족도가 높지 않았다”고 전했다.

조선일보

尹대통령에게 ‘인수위 백서’ 전달하는 안철수 - 국민의힘 안철수(왼쪽에서 둘째) 의원이 지난 2022년 6월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백서를 전달하고 있다. 안 의원은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을 맡았었다. 맨 왼쪽은 인수위 행정실장을 맡았던 서일준 의원, 맨 오른쪽은 인수위 백서 편집위원장을 맡은 허성우 시민사회수석실 국민제안비서관. /안철수 의원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 후보가 인수위원장 때인 지난해 4월 하루 ‘가출’한 사건은 양측 갈등이 표출된 사례다. 안 후보는 당시 1·2차 조각 인선안에서 자기 측 인사가 포함되지 않자 윤 대통령과의 도시락 만찬에 불참한 데 이어 그 이튿날은 출근하지 않았다. 이에 윤 대통령은 측근들에게 “차라리 권영세 부위원장 체제로 가겠다”고 할 정도로 실망감을 나타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안 후보 측은 “조각 인선에서 안 후보 측 견해가 거의 수용되지 않았다”며 “결과적으로는 안 후보가 윤 대통령과 회동을 갖고 모든 것을 포기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②경기지사 출마, 복지장관 제안 두고도 갈등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작년 6·1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안 후보에게 경기지사 출마를 권유했지만 안 후보는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핵심 인사는 “윤 대통령은 정부 출범 이후엔 안 후보가 보건복지부 장관을 맡아 연금개혁을 추진한 뒤 교육부총리나 고용노동부 장관을 추가로 맡아 교육·노동개혁을 추진하는 게 어떻겠냐고 타진했지만 안 후보는 결국 거절했다”면서 “이 일로 윤 대통령은 안 후보의 당을 위한 헌신과 희생정신에 불신을 갖게 됐다”고 전했다.

반면 안 후보 측은 “인수위원장 때부터 이미 대통령께 당으로 돌아가서 역할을 하겠다고 말씀드렸다”며 “복지부 장관직도 공식 라인에 있지 않은 인사가 지나가는 말로 이야기한 것이 전부”라고 했다. 안 후보는 당시에도 주변에 “장관직을 맡아 스펙 쌓기 하는 것보다는 당대표 선거에 나서 총선 승리를 이끌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한다.

윤 대통령은 당으로 돌아간 안 후보가 윤 대통령의 일부 인사나 정책을 공개적으로 비판한 것도 심각하게 받아들였다고 한다. 안 후보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 정책 관련 논란에 휘말렸던 박순애 전 교육부총리에 대해 경질론을 폈고, 핼러윈 참사와 관련해 윤희근 경찰청장 즉각 경질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윤 대통령 측 인사는 “국정 운영의 동반자를 자처한다면 인사에 대한 대통령의 고민을 헤아리지 않은 언행”이라고 했다. 안 후보 측은 “인사·정책 문제에서도 정당은 다양한 목소리를 낼수록 건강한 것 아니냐”라고 했다.

③단일화 과정·효과 두고 상반된 인식

윤 대통령 측에선 대선 후보 단일화를 두고도 안 후보 측과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안 후보가 단일화 물밑 협상을 몇 차례 깨며 대선 막판까지 상황을 어렵게 끌고 갔다는 것이다. 친윤계 의원은 “윤 대통령은 안 후보가 정권 교체란 대의보다는 정치 공학을 앞세운다는 의구심을 갖고 있었다”고 했다. 다른 측근은 “당시 안 후보 측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측과도 단일화 협상 창구를 열어뒀다는 이야기가 돌면서 그 진정성에 의구심이 커졌다”고 했다. 안 후보 측은 민주당과 단일화를 도모했다는 데 대해서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는 입장이다. 안 후보는 처음부터 마지막 TV토론까지 한 뒤 윤 대통령과 자신 중 지지율이 높은 사람으로 단일화해야 한다는 생각이었다는 것이다.

조선일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2022년 3월 8일 부산시 연제구 세병로에서 열린 “국민이 승리 합니다” 유세에서 단일화 선언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남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친윤계에선 단일화 효과에 대해서도 “안 후보가 막판 호남 등 민주당 성향 유권자 결집을 유발해 오히려 대선을 초박빙으로 끌고 간 측면이 있다”는 말이 나온다. 이에 대해 안 후보 측은 “이제 와서 친윤계에서 안 후보를 토사구팽 한다면 정치적 도의를 버리는 것”이라며 “단일화 효과에 대해서는 국민과 당원들이 판단하실 것”이라고 했다.

④安의 중도 확장성 두고도 갈등

윤 대통령은 안 후보가 국민의힘 정체성에 맞는 인물인지에 대해서도 주변에 의구심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안 후보는 과거 사드 배치를 반대했고, 간첩 사건으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던 고 신영복씨를 ‘위대한 지식인’으로 평가했다”면서 “윤 대통령은 안 후보가 과연 자유민주주의 체제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는지, 근본적으로 같이하기 어려운 사람 아닌지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했다. 또 안 후보가 ‘중도 확장’을 내세우는 데 대해서도 윤 대통령은 과거 “어느 한 정당의 실패를 촉발하고 그로 인한 정치적 수혜를 본 것을 중도 확장이라고 할 수 있느냐”라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후보 측 관계자는 그러나 “영남 유권자가 과다대표된 국민의힘 구조상 중도 확장성에서 안 후보를 앞서는 후보는 없다고 본다”며 “안 후보는 그간 자신이 출마한 수도권 선거에서 모두 과반 득표했는데 분명한 ‘고정표’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최경운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