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대통령실 ‘천공 의혹’ 제기한 국방부 前대변인·언론사 형사고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레이더P]
‘청담동 술자리’ 사태와 비교하며
“가짜뉴스엔 원칙 따라 대응할것”


매일경제

윤석열 대통령의 관저가 있는 서울 용산구 한남동 일대. 이승환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통령실이 대통령의 집무실과 관저를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옮긴 과정에 역술인으로 불리는 천공이 관여했다고 주장한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과 해당 내용을 보도한 매체 2곳을 형사 고발한다. 대통령 법률비서관실은 3일 오후 부 전 대변인과 뉴스토마토, 한국일보 보도기자에 대한 고발장을 서울지방경찰청에 접수할 예정이다.

대통령실은 3일 입장자료를 내고 “‘천공이 왔다고 들은 것을 들었다’는 식의 ‘떠도는 풍문’ 수준의 천공 의혹을 책으로 발간한 전직 국방부 직원과, 객관적인 추가 사실확인도 없이 이를 최초 보도한 두 매체 기자들을 형사 고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작년 12월에도 비슷한 주장을 한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 등을 고발한 바 있다.

부 전 대변인은 지난해 4월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인이던 시절 남영신 당시 육군참모총장이 공관을 관리하는 부사관으로부터 “천공이 인수위 고위 관계자와 함께 육군참모총장 공관을 방문했다”는 보고를 받았고, 이를 자신에게 전달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대통령 집무실과 관저 이전은 대선 공약이었으며, 이것은 공무원들의 면밀한 검토를 거쳤다고 하면서 “‘역술인이 의사 결정에 참여하였다’는 식의 터무니없는 가짜 의혹을 제기한 것은 공무원들과 국민에 대한 모독이자 악의적 프레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앞서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이 주장했던 이른바 ‘청담동 술자리’ 사건이 제보자의 거짓말에서 비롯됐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에 빗대 “여러 사람의 말로 전달된 풍문이 정치적 목적으로 가공될 때, 얼마나 허무맹랑해질 수 있는지 ‘청담동 술자리 가짜 뉴스’ 사례를 통해 국민들께서 목도하셨을 것”이라면서 “주권자인 국민 앞에 ‘대통령 관저 이전에 천공이 관여했다’는 중대한 의혹을 제기하려면, 최소한 천공의 동선이 직・간접적으로 확인되거나 관저 출입을 목격한 증인이나 영상 등 객관적 근거라도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통령실은 “용산으로 대통령실을 이전하고 청와대를 국민 품에 돌려드린지 이미 9개월이 되었음에도, 여전히 이전과 관련한 거짓 의혹제기만 되풀이하는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앞으로도 가짜 뉴스에는 원칙에 따라 대응하고, 대국민 소통 강화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군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천공이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은 물론 국방부 영내의 육군 서울사무소도 방문한 사실이 없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앞서 군 당국은 해당 장소들에 대한 인원·차량 출입 기록들을 확인했지만, 출입자 가운데 천공으로 특정할 만한 기록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외부인이 당시 외교·국방부 장관과 합동참모의장, 각 군 지휘부 공관이 위치한 한남동 공관촌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방문객 전원의 인적사항과 차량 정보 등을 반드시 사전 등록해야 한다. 국방부와 합참 청사가 있는 용산 영내를 방문하기 위해서도 사전 등록과 승인이 필수적이다. 만일 천공이 이곳들을 방문했다면 기록이 남을 수밖에 없는 셈이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