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정치권 보수 진영 통합

김기현 “安 지지 의원 없다”, 안철수 “또 네거티브”…신경전 고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ㆍ8 국민의힘 전당대회 후보 등록(2월 2,3일)을 사흘 앞두고 양강 구도를 형성한 김기현ㆍ안철수 의원의 설전이 고조되고 있다.

중앙일보

국민의힘 당권주장 김기현 의원(오른쪽)과 안철수 의원. 사진은 지난 15일 서울 양천 해누리타운에서 열린 국민의힘 양천갑 당원대회에 참석한 모습. 김성룡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의원은 30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내 현역 의원 중 안 의원을 지지한다는 사람을 들어본 적이 없다”며 “여전히 비판을 위한 비판, 발목잡기만 계속한다면 성공적인 모습으로 당에 안착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간 안 의원이 민주당 출신인 점을 들어 “철새 정치인”이라고 한 것보다 비판 수위를 높였다. 김 의원은 또 “안 의원은 어떻게 그렇게 지지하는 현역 의원이 없을지, 한번 본인의 리더십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라고도 말했다.

나 전 의원에 대한 구애도 이어갔다. 김 의원은 “지난 28일 한 행사장에서 나 전 의원을 만나 옆자리에서 긴 시간 얘기를 나눴다”며 “나 전 의원이 특정 후보를 지지한다면, 당연히 김기현을 지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앙일보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이 30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에서 열린 용인갑 당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의원의 적극적인 공세에 “생각보다 안 의원이 나 전 의원 표심을 많이 가져갔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아시아투데이ㆍ알앤써치가 국민의힘 지지층을 대상으로 한 후보 적합도 조사(27~28일)가 30일 발표됐는데, 안 의원(39.8%)이 김 의원(36.5%)을 3.3%포인트 앞서는 것으로 나왔다. 이는 오차범위(±4.7% 포인트) 내지만, 나 전 의원이 불출마하기 전 조사(지난달 28~30일)와 비교하면 안 의원은 20.0%포인트나 올랐고, 김 의원은 13.0% 포인트 증가에 그쳤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안 의원은 본인 지지율이 더 오른 데 대해 이날 “당원이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판단하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인천 동-미추홀갑ㆍ을 당협 합동간담회 이후 취재진과 만난 그는 “다음 총선은 수도권이 중요한데 과연 누가 수도권에서 한 표라도 더 받고 한 사람이라도 더 당선시킬 수 있을 것인가 그것을 위주로 해서 판단하시는 것 아니겠냐”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안 의원은 “김 의원이 네거티브는 하지 않겠다고 하더니 번복하는 게 좋아 보이지 않는다”며 “여러 의원이 저에 대한 지지 의사를 표현했다”고 했다.

중앙일보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안철수 의원이 30일 오후 인천 미추홀구 윤상현 의원 사무실에서 열린 ‘인천 동-미추홀갑ㆍ을 당협 합동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 의원 캠프 윤영희 대변인도 “김 의원이 안 의원에 대한 네거티브에 여념이 없어 보인다”며 “네거티브 전략으로 급선회한 이유가 조급함 때문이 아닌지 궁금하다”는 논평을 냈다. 또 “안 의원은 줄 세우는 퇴행적 명단연대가 아닌 전 당원이 함께 총선 필승으로 가는 승리연대를 할 것”이라고도 했다.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는 둘은 공교롭게도 이날 비슷한 행보를 보였다. 김 의원은 서울 서초을 당원 연수 축사에 이어 경기 용인갑 당원간담회를 했다. 안 의원도 인천 동-미추홀갑ㆍ을 당협 합동간담회에 이어 인천 계양을 당협 당원간담회를 하는 등 수도권을 공략했다.

한편 유승민 전 의원은 이날도 잠행을 이어가며 출마 여부를 밝히지 않았다.

중앙일보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5명을 뽑는 최고위원(일반 최고위원 4명+청년 최고위원 1명) 선거도 이날만 4명이나 출사표를 던지며 달아올랐다. 친윤계 박성중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의 방탄을 뚫는 보수의 불도저가 되겠다”며 했다. 정미경 전 최고위원도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을 보호할 최고의 방패가 되겠다”며 출마했다. 이 밖에 민영삼 사회통합전략연구원장도 출마를 선언했고, 옥지원 당 중앙위 청년분과 부위원장은 청년 최고위원 도전을 공식화했다.

김준영 기자 kim.junyou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