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헤어질 결심', 대종상 3관왕 영예…박해일·염정아 남녀 주연상 수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영화 '헤어질 결심'이 대종상영화제 3관왕을 기록하며 청룡영화제의 영광을 이어갔다. 제58회 대종상 영화제에서 작품상, 남우주연상, 각본상을 거머쥐었다. 혈액암 투병 중인 국민배우 안성기에겐 공로상이 수여됐다.

제 58회 대종상 영화제가 9일 서울 건국대학교 새천년홀에서는 개최됐다. 올해 영화제는 ENA에서 중계됐으며 팝칼럼니스트 김태훈, 허프포스트코리아 강나연 편집장이 사회를 맡았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영화 '헤어질 결심'으로 제 75회 칸 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한 박찬욱 감독 [사진=CJ ENM] 2022.06.29 jyyang@newspim.com


이날 대상격인 '작품상'에는 '헤어질 결심' 박찬욱, '헌트' 한재덕, 이정재, '한산: 용의 출현' 김한민, '킹메이커' 이진희, '브로커' 이유진 제작자가 후보에 올랐고 '헤어질 결심' 박찬욱이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박 감독은 현재 해외 촬영 중으로 영화제에는 불참했다.

박찬욱 감독은 육성 소감을 통해 "연말에 큰 선물을 받는 기분이다. 오랜만에 정상화된 후에 첫 대종상이어서 정말 영광스럽고 잊지 못할 소중한 기억으로 남을 것 같다. 누구보다도 박해일, 탕웨이 두 배우 얼굴이 떠오른다. 그밖에 많은 배우, 스태프들 보고싶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감독상' 후보에는 '헤어질 결심' 박찬욱 감독, '오마주' 신수원 감독, '킹메이커' 변성현 감독, '한산: 용의 출현' 김한민 감독, '당신얼굴 앞에서' 홍상수 감독이 올랐다. 수상은 변성현 감독에게 돌아갔다. 그는 "제 마음속에 남우주연상인 이선균 선배님께 감사드린다"라고 했으며 객석에도 감사를 전했다.

뉴스핌

[부산=뉴스핌] 윤창빈 기자 = 배우 박해일이 5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에 참석하고 있다. 2022.10.05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산: 용의 출현'으로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박해일은 "무려 58번째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대종상 영화제에서 정말 오랜만에 이 상을 받게 돼 대단히 영광"이라고 소감을 말했다.

이어 "개인적으로 배우로서 영화를 대할 때 호기심이 제겐 가장 큰 동력이었다. 앞으로도 호기심을 잃지 않고 투박하게, 실패하더라도 계속 나아가겠다. 올 한 해 힘들게 지내 온 영화인분들 고생 많으셨고 한국 영화를 사랑하셨던 관객분들 내년엔 더 많은 사랑 부탁드린다"라고 덧붙였다.

대종상 영화제 여우주연상은 염정아의 몫이었다. '인생은 아름다워'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그는 "너무 영광스럽다.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는 제가 촬영하는 내내, 선보이는 내내 너무나 큰 행복을 줬던 작품이다. 좋은 분들을 많이 만났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배우 염정아가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 서울에서 열린 영화 '외계+인' 1부 제작보고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외계+인' 1부는 고려 말 소문 속의 신검을 차지하려는 도사들과 2022년 인간의 몸속에 수감된 외계인 죄수를 쫓는 이들 사이에 시간의 문이 열리며 펼쳐지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오는 7월 20일 개봉 예정. 2022.06.23 mironj19@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남우조연상은 '한산: 용의 출현'의 변요한이, 여우조연상은 '공조2: 인터내셔날'의 윤아의 차지였다. 변요한은 "멋있는 전사들과 연기하는 기분이었다.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시고 배부르게 해주셔서 감사드린다"고 '한산' 팀에 애정을 드러냈다. 윤아는 스케줄상 문제로 불참했다.

올해 대종상 신인남우상은 '장르만 로맨스'의 무진성이, 신인여우상은 '불도저에 탄 소녀'의 김혜윤이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이밖에 혈액암 투병 중인 '국민 배우' 안성기(70)가 공로상을 수상하며 영화인들, 관객들과 마주했다.

다음은 제 58회 대종상 영화제 수상작(자) 리스트

▲작품상=헤어질 결심(모호필름)

▲감독상=변성현(킹메이커)

▲최다관객상=범죄도시2(이상용 감독)

▲남우주연상=박해일(헤어질 결심, 박찬욱 감독)

▲여우주연상=염정아(인생은 아름다워, 최국희 감독)

▲남우조연상=변요한(한산: 용의 출현, 김한민 감독)

▲여우조연상=임윤아(공조2: 인터내셔날, 이석훈 감독)

▲신인남우상=무진성(장르만 로맨스, 조은지 감독)

▲신인여우상=김혜윤(불도저에 탄 소녀, 박이웅 감독)

▲신인감독상=박이웅(불도저에 탄 소녀)

▲뉴웨이브상 남우=옹성우(인생은 아름다워), 박재찬(시맨틱 에러: 더 무비)

▲뉴웨이브상 여우=박세완(육사오), 조윤서(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피플 어워즈 남우=박지환(범죄도시2)

▲피플 어워즈 여우=오나라(장르만 로맨스)

▲각본상=정서경, 박찬욱(헤어질 결심)

▲음악상=김준석(인생은 아름다워)

▲미술상=류성희, 이하준(외계+인 1부)

▲촬영상=주성림(범죄도시2)

▲시각효과상=제갈승(외계+인 1부)

▲조명상=이성환(헌트)

▲의상상=권유진, 임승희(한산: 용의 출현)

▲편집상=김선민(범죄도시2)

▲다큐멘터리상=이일하(모어)

▲시리즈 감독상=이주영(안나-감독판)

▲대종이 주목한 시선상=신수원(오마주)

jyyang@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