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화물연대 총파업

화물연대, 총파업 철회 찬반투표 돌입… 낮 12시 넘어 발표될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9일 오전 광주 광산구 진곡화물공영차고지에서 화물연대 광주본부 조합원들이 총파업 종료 및 현장 복귀 찬반투표에 참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16일째 이어지고 있는 총파업 철회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9일 오전 9시 전체 조합원 찬반 투표에 들어갔다.

투표는 전국 16개 지역본부에서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투표 결과는 이날 낮 12시 이후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화물연대는 전날 오후 민주노총 대전본부에서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파업 철회 여부를 논의했다. 하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고, 전체 조합원의 의사를 모으기로 결정했다. 화물연대는 조합원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강경탄압으로 일관하는 정부에 태도 변화를 촉구하기 위해 조합원 총투표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를 요구하며 지난달 24일부터 총파업에 나섰다. 안전운임제는 과로·과속 등을 막기 위해 적정 수준의 임금을 지급하는 제도로, 올해까지만 한시적으로 유지되는 일몰 조항이다.

화물연대는 이날 투표 결과에 따라 파업을 철회하더라도, 정부와 여당을 상대로 안전운임제 3년 연장안 입법화와 품목 확대를 계속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파업 기간 중 정부가 업무개시명령을 내린 것에 대해서는 국제노동기구(ILO)를 통해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이다.

화물연대는 전날 조합원 찬반 투표를 결정한 직후 성명을 통해 “조합원들의 결정이 있을 시 현장으로 복귀하고 국회 내 논의 과정에 충실히 임할 것”이라며 “정부와 여당 역시 당정 협의를 통해 발표한 안전운임제 3년 연장 약속을 지키라”고 했다.

다만 국토교통부는 ‘안전운임제 3년 연장안’에 대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국가경제에 심각한 피해와 국민 불편을 16일 동안이나 끼치고, 업무개시명령이 두 차례 발동되고 나서야 뒤늦게 현장 복귀가 논의되는 것은 유감”이라고 했다.

원 장관은 그러면서 “화물연대가 주장하는 ‘안전운임제 3년 연장’은 지난달 22일 정부·여당이 집단운송거부로 인한 국가적 피해를 막기 위해 제안한 것”이라며 “화물연대가 이를 거부하고 같은달 24일 집단운송거부에 돌입해 엄청난 국가적 피해를 초래했기 때문에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선 복귀, 후 대화라는 정부의 입장은 확고하며, 여기에는 어떠한 조건도 있을 수 없다”고 했다.

[오경묵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